진주시, 푸드플랜 실행전략 수립 과정 ‘우수상’

2019-07-08     정희성

진주시는 지난 5월 23일부터 7월 5일까지 6주 과정으로 aT농식품유통교육원에서 진행된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제2기 푸드플랜 실행전략 수립 과정’에서 우수상(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제2기 푸드플랜 실행전략 수립 과정은 정부의 푸드플랜 정책공감대 확산 및 사업 실행력 제고를 위해 올해 푸드플랜 수립 지원 대상 18개 지방자치단체 중 교육 신청을 받아 선정된 10개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자, 시민활동가 등 4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진주시에서는 김민규 진주시정보화농업인연합회 부회장, 강덕미 공무원(농산물유통과), 소희주 진주우리먹거리협동조합 진주텃밭 대표, 손영걸 진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의장 등 4명이 팀을 이뤘다.

이번 교육 과정에서는 지역에 맞는 푸드플랜 수립을 위해 현장사례 중심으로 열띤 토론과 실무경험 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지속가능한 먹거리체계 구축을 위한 지역 내 거버넌스 구축방안을 비롯한 다양한 실천과제들을 도출했다.

특히 진주시는 이번 교육 과정을 통해 발굴된 다양한 과제와 홍보콘텐츠 제작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우수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푸드플랜은 지역 먹거리의 생산, 유통, 소비활동을 하나의 선순환 체계로 묶어 지역 구성원 모두에게 안전하고 좋은 식품을 제공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정부 100대 정책과제로, 진주시는 지난 4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정희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