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위·시도협·경사연 균형발전 업무협약

2019-07-22     김응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박원순),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성경륭)는 23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국가균형발전이 저출산·고령화 및 지역간 불균형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국가적 핵심과제를 세 기관간 미래 지향적 상호협력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체결한다.

세 기관은 협약에 따라 △공동의제 발굴 및 연구 △정책개발과 정보교류 △정책 컨퍼런스 등 학술·연구행사 정례개최 △균형발전 정책역량과 전문성 강화 및 이해증진을 위한 교류 등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균형위와 협의회 및 경사연이 역량과 지혜를 모아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상호협력 방향을 모색하고 상생발전을 이루기 위해 협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송 위원장은 “앞으로 중앙 정부가 주도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지방정부가 정책과 사업을 기획하고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자치분권 조화형 균형발전시스템“이 정착되길 바란다”고 했고, 박 시장은 “17개 시·도가 부족한 권한과 재원 속에서도 상생협력과 균형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하겠다”는 점을, 성 이사장은 “세 기관이 공동으로 국가적 핵심과제인 상생협력과 균형발전 촉진을 위한 방향을 모색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김응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