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폭염 위험도 증가 대비 중장기 대책 마련해야

2019-08-04     경남일보
향후 10년간 경남에서는 무려 9곳의 지자체가 폭염 위험도가 매우 높아질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환경부는 지난 1일 전국 229곳의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기상청의 기후전망 시나리오 ‘RCP 4.5 기반’을 활용해 ‘2021~2030년 폭염 위험도’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온실가스 저감 노력이 시행되더라도 우리나라의 ‘2021~2030년 폭염 위험도’는 기준년도인 2001~2010년도 대비 종전 19곳에서 48곳으로 두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경남은 9곳으로 전남 14곳 다음으로 많있다. .

경남에서 ‘매우 높음’에 속한 지자체는 밀양시와 고성, 남해, 산청, 의령, 창녕, 하동, 함안, 합천군 등 9곳이다. 2001~2010년의 남해, 의령, 창녕, 합천군 4곳에서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는 것이다. ‘높음’ 지역은 50곳에서 78곳으로 늘어날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에서는 사천시와 진주시, 함양군 등 3곳이다. 경남은 2001~2010년에는 밀양시, 사천시, 고성, 산청, 하동, 함안 등 6곳이 ‘높음’ 지역에 속했으나 이들 지역이 이번 조사에서는 ‘매우 높음’ 지역으로 상향됐다. 무엇보다 저감 정책을 쓰지 않을 경우 ‘높음 지역’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이는 지구 평균기온 상승에 따라 일 최고기온 등 위해성이 증가하고 고령화에 따른 65세 인구, 독거노인 비율 등 노출성이 증가해 도시화면적 비율과 같은 취약성이 증가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폭염일수 급증 추세에 따라 온열질환자는 지난 2011~2017년 연평균 1132명이 발생, 11명이 사망했으나 지난 2018년의 온열질환자는 무려 4526명에 사망자도 48명으로 4배 이상 늘었다. 이를 미뤄볼 때 향후 온열질환자뿐만 아니라 가축 피해 등 폭염 피해는 일상화되고 더욱 심각해질 것은 자명해 보인다. 때문에 중장기적으로는 온실가스 저감 정책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폭염 대응시설 확충 등 단기적 대책도 병행해 폭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