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연극고·김해대안고 첫 신입생 모집

진주 김해 등 도내 4곳서 입학 설명회

2019-11-06     강민중
경남도교육청이 내년 3월 개교할 거창연극고등학교와 김해대안고등학교의 신입생 모집을 위한 입학 설명회를 열고 있다.

입학 설명회는 도내 4권역에서 2개 학교가 합동으로 서부권역 진주는 7일 도교육청 예술교육원 해봄 소공연장, 동부권역 김해는 8일 도교육청 김해도서관 시청각실에서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중부권역 창원은 지난 1일 지혜의 바다 구암홀에서, 북부권역 거창은 6일 거창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우선 거창연극고등학교는 옛 위천중(거창군 위천면 모동길 11-15)부지에 전국 최초 연극뮤지컬과를 개설해 기숙형 공립 고등학교로 운영된다.

모집 단위는 전국으로 경남지역 학생을 70%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모집 인원은 2020년도는 1학년 신입생을 학급당 15명씩 2학급으로 총 30명이다. 3년 후에는 6학급 90명 규모의 학교가 완성될 예정이다.

거창연극고의 신입생 모집 기간은 오는 22일부터 27일까지이며 개설된 거창연극고등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입학 전형 및 개교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개설사무 취급학교는 창원예술학교가 지정됐으며 이곳에서 신입생 선발 전형도 이뤄질 예정이다.

학교 시설은 본관 및 기숙사를 신축하고 있으며, 연극 및 뮤지컬 전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기자재를 설치하고, 연습 공간 마련 등 준비를 세심하게 있다.

김해대안고등학교는 김해시 한림면 금곡로 182번길의 옛 금곡초 부지에 총 3학급의 전교생 45명의 작은 기숙형 공립 대안학교로 개교한다.

2020년 신입생은 1학년 1학급 15명을 선발할 계획이며 모집 단위는 경남, 부산, 울산지역으로 경남지역 학생을 70% 우선 선발한다. 원서접수 기간은 22일부터 27일까지이며 개설사무 취급학교로 지정된 진영고등학교 홈페이지 ‘김해대안고등학교’ 메뉴에는 입학 전형 관련 각종 서식과 학교 홍보 자료 등이 탑재돼 있다.

특히 김해대안고등학교 교육과정 수립 등 개교 준비 TF위원들은 국어와 사회(역사)는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수 시간을 운영하고 그 외의 시간은 전문 대안교과과정 운영으로 교과 융합 및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무엇을 배울 것인가는 상황과 현상에 맞게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가 지역민과 함께 마을공동체교육에서 결정하고 프로젝트화해 운영하는 것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핵심으로 보고, 민간의 대안교육 교육력과 공교육의 시스템을 융합하여 새로운 모델학교인 민간위탁형 대안학교의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거창연극고등학교(http://gths-h.gne.go.kr)와 진영고등학교(http://jinyoung-h.gne.go.kr)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210-5263)로 문의하면 된다.

강민중기자 jung@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