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독일마을 주민 숙원 해결 청신호

장충남 남해군수-주민간담회 “물건마을과 행정 분동하고 용도제한 규제 일부 풀겠다”

2019-11-19     이웅재
십 수년 동안 가슴앓이 하고 있는 남해 독일마을이 수술대에 올랐다. 집도의는 장충남 남해군수. ‘매년 맥주축제를 열고는 있지만 즐겁지가 않다’는 독일마을 주민들의 딱한 처지에 공감한 장 군수가 직접 문제해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지난 18일 오후 4시 독일마을 회관에서 주민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자리에는 남해군의원과 담당 공무원 등이 배석해 즉문즉답에 조언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영업행위를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 용도제한 규제를 풀어줄 것과 행정분동, 추모공원의 정상화, 공유재산 관리권 마을회에 부여, 마을내 차 없는 거리 조성, 독일마을 상징 구조물 설치, 마을 언덕 예술적 용도로 활용, 배수로 관리 등을 건의했다.

장 군수가 건의사항 대부분에 긍정적 입장을 보이면서 독일마을의 환골탈태에 버금가는 대 변혁이 기대되고 있다.

장 군수는 법적인 문제와 생활민원으로 크게 구분해 처리하겠지만 어느 정도 시간은 걸릴 것으로 본다며 답변에 들어갔다.

그는 독일마을 주거지역 용도제한 해제에 대해 “당초 재독 동포 정착촌으로 조성한 독일마을이 현재는 세계가 주목하는 관광지로 탈바꿈했다. 현실을 감안, 지구지정계획을 변경해 영업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 하지만 독일마을의 정체성과 고유 문화 보존 차원에서 완전 해제가 아닌 부분적 해제로 가닥잡는 것이 좋겠다”며 이해를 구했다.

사실 독일마을 지구지정계획 변경은 오래전부터 논의됐던 사항이지만 인접 상가와 원예예술촌, 물건마을 등과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히면서 마땅한 해법을 찾지 못한채 차일피일 끌어왔던 민감한 사안이다.

또 하나의 민감한 사안인 물건마을과의 행정 분동도 거론됐다.

남해군 삼동면 물건마을이 아닌 독일마을로 존속할 수 있도록해 달라는 주장이다.

어명원 독일마을운영회장 등은 “독일마을이 조성된 지 20년이 다 되어 가지만, 물건마을은 심리적으로 거리가 멀다. 독일마을 최초 형성 때부터 물건마을과 상생이 없었으므로 지금까지도 물과 기름이다. 독일마을을 물건마을에서 행정분동 해 달라”고 말했다.

장 군수는 “물건마을과 생활·문화 여건이 다르고, 공간적으로도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분동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기존 마을의 분동 승인 의견과 마을총회 분동 찬성 회의록 첨부 등이 선행돼야 가능하다. 물건마을 주민과 계속 의논하고 설득해 바람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장 군수는 “독일마을 주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대부분 받아들이려고는 하지만 군수 입장에서는 인접 상가와 물건·봉화마을, 원예예술촌 등의 군민 모두가 화합하고 조화롭게 잘 살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며 양보와 이해의 미덕을 발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웅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