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예결특위위원장 배분 전격 합의

내년 도교육청 본예산 위원장 한국당에 예결위원장은 교섭단체 대표들에 위임 오늘 기자회견서 도민 위한 협치 다짐

2019-12-01     김순철
경남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자리를 놓고 팽팽한 기싸움을 벌였던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특위 위원장 배분에 전격적으로 합의했다.

1일 도의회 및 민주당·한국당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단은 지난 28일 회의를 열고 예결위원장 배정 문제 해결과 관련해 논의했다. 대표단은 2021년 도교육청 본예산 예결위원장을 자유한국당에 배정하고, 그 이후 본예산 예결위원장은 그 때의 교섭단체 대표들에게 위임키로 결정했다. 특히 논란이 됐던 오는 12월 심사할 내년도 도청·도교육청 소관 본예산 예결위원장 자리는 다수당인 민주당이 모두 가져가기로 했다.

이 합의안에 대해 민주당은 지난 29일 긴급 의원총회에서 최종 승인을 얻었으며, 한국당은 1일까지 의원 개인별로 의견을 물은 결과 일부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거의 대부분 의원들이 합의안에 대해 찬성함으로써 이 사태는 일단락됐다.

양 정당 원내대표단은 2일 오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관련한 협의 사항을 알리는 한편 상생과 협치의 도의회가 될 것을 다짐할 예정이다. 이로써 지난 5일부터 이어오던 예결특위위원장 배분 갈등은 1달여만에 봉합하게 됐으며, 이날부터 본 예산에 대한 각 상임위원회별로 예비심사에 들어간다.

앞서 양 정당은 내년도 본예산 예결위원장 두 자리 배정을 두고 이달 초부터 감정싸움을 이어왔다.

한국당은 상생과 협치의 정신을 살려 임기 2년간 8개의 본예산 예결위원장 자리 중 2자리는 맡아야 하며, 올해만큼은 도교육청 예결특위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반면 민주당은 1년 중 9개의 도청·도교육청 소관 예결위원장 자리 중 추경 특위위원장 3개는 양보하겠지만 정책 전반을 결정하고 집행에 관계된 본예산 예결위원장 자리는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

양 당의 양보 없는 자리싸움으로 도청·도교육청 소관 올해 마지막 추경예산안 심사와 처리가 한국당 의원들의 불참속에 민주당 의원들만 심사하는 반쪽 의회로 전락하기도 했다.

류경완 민주당 원내대표는 “양 정당이 자리를 맞대 논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안 갖춰져서 그런 것 같다. 앞으로 도민들을 위한 도의회로 거듭나기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한국당 원내대표는 “자리 싸움으로 비쳐져 아쉬움이 남지만 여야가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만큼 이번 기회를 계기로 상생, 협치를 향한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의회는 1년에 결산·추경예산·본예산 등 도청·도교육청 소관 예산 심사가 총 9차례 있는데, 그때마다 위원장·부위원장을 달리 선임한다.

김순철기자 ksc2@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