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남부내륙철도 진주시 발언에 유감”

“진주시 반발, 창원시 안이 더 타당하다는 방증” 담당 국장 “경남도도 검토 가능성 밝혔다” 주장

2020-02-06     이은수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 노선을 두고 원안 수성에 나선 진주시와 직선화를 요구하고 있는 창원시간 공방이 감정 싸움으로 치닫고 있다. 발단은 창원시가 노선 직선화를 국토부에 건의한 것이 알려지면서 불거졌다. 이에 진주시는 지난 5일 “창원시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에 끼어들지 말라”는 반박 기자회견을 했고, 창원시는 6일 다시 “남부내륙철도 노선은 확정된 것이 아니다”며 재반박 기자회견을 가졌다.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이날 시청에서 창원시 입장발표를 통해 “진주시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진주시가 밝힌 ‘남부내륙철도 노선이 이미 확정되었다’는 부분은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뒤늦게 창원시가 끼어들기 식으로 노선변경을 주장한다’는 지적에 대해, 최 국장은 “국토부가 오는 11월까지 남부내륙철도 노선, 운행 횟수, 정차역 등을 결정하는 기본계획용역을 수립 중이며, 현재 노선계획과 효율적인 운행계획을 세우는 단계”라며 “창원시 제안은 국토부의 요청에 의해 이뤄졌으며, 절차에 맞게 진행되고 있는데, 이를 매도하고 쟁점화하는 진주시의 발언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국토부 요청에 따라 경남도를 포함한 합천, 고성, 통영, 거제, 의령, 사천 그리고 진주시까지 참석한 자리에서 공식적으로 노선 직선화를 건의했다는 것이 창원시 설명이다.

최 국장은 “당시 창원시가 제시한 의견에 반대 입장까지 표명했던 진주시가 이 시점에 지자체간 의견차를 쟁점화하고 불필요한 논쟁거리로 삼고 있다”며 “지역간 갈등을 조장한 것은 적합한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시한 창원시가 아니라, 진주시가 아닌지 되묻고 싶다”며 역공했다. 그는 “‘창원시의 부도덕한 주장은 스스로 시의 품격과 시민들의 양심을 저버리는 격’이라는 등의 표현은 경남의 행정중심도시로서 적절치 않다”고 했다.

최 국장은 이어 “남부내륙철도는 국가 주도로 총 사업비 4조 7000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인프라 사업이다. 그러나 KDI 예측대로 하루 1만 4000명만 이용한다면, 누적되는 운영적자로 현재 계획된 하루 25회 운행횟수 마저 감소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수요에 맞는 적정한 운행횟수는 16회라는 것이 전문가들 의견이다. 향후 운영과정에서 빈 열차가 달리고, 적자가 쌓여 결국 운행횟수가 줄어도 그 때는 달리 손 쓸 방법이 없다. 진주시가 극렬하게 반발하는 것은 오히려 창원시 안이 더 타당하다는 방증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진주지역 패싱 지적에 대해선, “군북에서 분기해 복합열차를 운행하면 진주와 창원이 상생할 수 있다. 환승개념이 아니어서 추가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는다”고 했다. 함안 군북은 진주∼창원(마산)을 연결하는 기존 경전선이 지난다.

최국장은 끝으로 “함안군(군북면)을 경유하는 신노선에 대해 함안군과 고성군은 지지를 하며, 고성과 통영 및 거제지역에도 설명을 가져 오해소지가 줄어들고 있다. 경남도도 검토가능성을 밝혔다”며 “노선을 결정하고 운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국토부의 고유권한”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김경수 경남지사의 공식 입장발표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