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통합당 의원·민주당 시장...무거운 출발

재료연구원 승격·특례시 지정 등 산적 “측면 지원 여당 국회의원 없어 아쉬워”

2020-04-19     연합뉴스
경남 최대도시인 창원시는 인구 100만명이 넘는 광역시급 기초지자체로 국회의원 선거구가 5곳이나 된다.

20대 국회 때 창원 지역구 5곳 중 미래통합당이 4석, 정의당이 1석을 차지했다.

지난 15일 치러진 21대 총선에선 창원 지역구 5석 전부를 미래통합당이 휩쓸었다.

통합당은 창원 의창(박완수)·마산합포(최형두)·마산회원(윤한홍)·진해(이달곤)를 재차 석권했고 창원 성산(강기윤)까지 장악했다.

통합당이 압승한 창원시 선거 결과가 민주당 소속인 허성무 시장이 이끄는 창원시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창원시는 도시 규모가 광역시에 필적하는 만큼 시장과 함께 지역구 국회의원이 정부, 국회를 움직여야 할 굵직한 현안이 산적하다.

이 중 법률개정 등 입법 절차나 예산확보가 필요해 국회의원 도움이 필요한 현안은 특례시 지정, 재료연구소→재료연구원 승격 등이다.

특례시는 기초자치단체 지위는 유지하면서 광역시급 행·재정적 권한을 가진 새로운 형태의 지방자치단체 유형이다.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 때 문재인 대통령과 허 시장의 공통 선거 공약이다.

정부는 지난해 3월 창원시, 경기도 수원시·용인시·고양시 등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내용을 담은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여야 정쟁으로 아직 국회 문턱도 넘지 못했다.

개발제한구역 전면해제, 경남과학기술원 설립, 공공기관 창원 이전, 창원대 의과대학 설립 등 정부가 최종 승인 권한을 가진 현안들도 지역구 국회의원이 발 벗고 돕는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창원시는 일단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과반의석을 훨씬 넘긴 180석을 장악해 특례시 지정 법안은 21대 국회에서 입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2010년 통합 창원시 출범 후 인센티브로 받았던 보통교부세 추가지원(10년)이 올해 6월로 끝남에 따라 재정 인센티브 기간을 10년 연장하는 것도 내심 기대한다.

지역 정가는 일단 민주당 소속 허성무 창원시장이 20대 국회에서 통합당 지역구 의원 4명과 상호협조적 관계를 유지해 온 만큼, 통합당이 휩쓴 창원 총선 결과와 관계없이 앞으로도 원활한 시정 협조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국회나 행정부를 설득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선발대’ 역할을 하거나 측면 지원을 적극적으로 해 줄 지역 여당 국회의원이 1명도 없는 것은 시장 입장에서 아쉬워할 만하다고 한 지역 인사가 19일 밝혔다.

이 지역 인사는 “당적은 다르지만, 통합당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공약을 이행하려면 창원시 도움을 받아야 해 당이 다르더라도 시정 발목을 잡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