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문화재단 “거리를 두고 차이를 즐기자”

문화다양성 주간행사 개최 21~23일 온라인 생중계

2020-05-20     박성민

부산문화재단은 ‘문화다양성의 날 주간’을 맞아 21~23일 ‘무지의 장막’이라는 주제로 부산문화재단 Youtube 채널(컬쳐튜브)을 통해 ‘2020 문화다양성 주간 행사’를 생중계한다.

21일과 22일 이틀간 진행되는 ‘문화다양성 토크 라이브’에서는 부산 지역에서 여성 서사의 힘 주제로 활동하는 다양한 문화주체를 소개하고 ,예술가의 작품 활동을 스스로 조명하고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확인해보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특히 ‘문화다양성 네트워크 페스티벌’은 세대, 장애, 인종(다문화), 사회적 가치, 독립예술 등 6개 키워드를 중심으로 30여 개 다양한 소수문화단체 및 커뮤니티가 참여하는 행사로 문화다양성의 가치를 확산시키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펼친다.

올해 행사는 문화다양성 실천을 위한 선언을 시작으로 연극, 무용, 댄스, 전통 춤, 밴드 공연 등을 통해 각 단체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낸다. 특히 문화다양성의 의미를 확산시키기 위한 그룹별 퍼포먼스 ‘Who You are’를 눈여겨 볼만하다. ‘무지의 장막’을 주제로 수많은 시민 단체와 사회적 소수자, 예술가들이 연대하여 거리를 두고 차이를 즐길 수 있는 온라인 축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문화재단 강동수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간과 공간에 구애 없이 누구나 연결 가능한 새로운 방식으로 문화다양성이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화다양성 주간’은 2014년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라 매년 5월 21일(문화다양성의 날)부터 1주간 문화다양성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박성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