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교수 6명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2020-07-08     강민중
경상대학교는 소속 교수 6명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0년 제30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특히 농업생명과학대학 환경생명화학과는 지난해 장유신 교수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자를 배출한 데다 올해는 2명이나 배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수상자 중 류성기 교수는 ‘한국기계가공학회지’에 게재한 ‘마이크로 지오메트리 방법을 이용한 크로스 드릴링 밀링 유닛 구동기어의 동력전달 최적화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한국기계가공학회의 추천을 받아 과학기술 우수논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진섭 교수는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 논문집’에 게재한 ‘RC 보의 비틀림 거동에 따른 철근의 거동특성 연구’라는 논문으로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김진효 교수는 ‘한국농약과학회지’에 게재한 ‘1-아릴에탄올아민 유도체로부터 식물유근생장 억제제 발굴’이라는 논문으로 한국농약과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심원보 교수는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에 게재한 논문 ‘금 나노 입자 응집 원리를 이용한 유기인계와 카바메이트계 비색-신속 농약검출법 개발’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이용복 교수는 ‘한국토양비료학회지’에 게재한 ‘수확 전 저온 처리가 시금치의 미네랄 및 수용성 비타민의 함량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한국토양비료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나병국 교수는 2019년 ‘대한기생충학회지’에 게재한 ‘간흡충의 cathepsin D 단백질분해효소의 특성 분석’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대한기생충학·열대의학회 추천을 받았다.

한편 올해로 30회째를 맞는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2019년도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원 단체의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대상으로 소속 학회의 심사를 거쳐 추천한 우수논문을 과총에서 심사하는 것으로, 국내 최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강민중기자 jung@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