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전~마산 복선전철 전동열차 국비지원을”

창원·부산상의, 정부에 건의

2020-07-16     황용인
창원상공회의소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동남권 경제공동체 구축과 인적·물적의 동일 생활권 기반 마련을 위한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 전동열차’ 국비지원을 위해 부산상공회의소와 손을 맞잡았다.

창원상공회의소(회장 한철수)는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와 공동으로 부족한 지방재정과 수도권에 비해 열악한 교통환경에 놓여있는 지역민의 교통편익 향상을 위해 ‘부전~마산 복선전철 전동열차 국비지원’을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 등에 건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사업은 부산 부전역과 창원 마산역 사이 9개 역 총 50.3km의 복선전철을 운행하는 사업으로 오는 2021년 상반기 개통될 예정이다. 복선전철의 개통으로 부전역과 마산역 사이의 거리는 87km에서 50km로 줄어들게 되고 운행시간도 1시간 33분에서 38분으로 단축된다.

창원·부산상의가 낸 건의문에 따르면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 개통은 지역 간 인적·물류교류 증진은 물론 동남권 제2경제권 형성을 위한 광역교통망 확충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국토교통부의 타당성조사 단계에서 계획됐던 전동열차(EMU-180) 대신 준고속열차(EMU-250)를 도입, 결정한 것은 운행간격 확대와 운임 증가로 노선 개통에 따른 효율성이 떨어지고 이용객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서는 준고속열차와 함께 전동열차를 병행 운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판단이다.

창원·부산상의는 특히 수도권 철도 대부분이 국비로 건설·운영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비수도권 광역철도의 건설비 일부 및 운영비전액을 지자체에 부담시키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을 역행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부전~마산 복선전철에 전동열차’가 운행될 경우, 창원·김해와 부산·울산을 하루 생활권으로 묶는 광역 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어 수도권에 상응하는 경제권 실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정부의 ‘광역교통 2030’의 정책방향과도 일치한다는 설명이다.

창원상공회의소 한철수 회장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각 지역별 특색과 역량에 발맞춘 발전방향 수립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에 앞서 비수도권의 광역교통망 확충은 수도권과 더불어 성장한다는 정부정책의 핵심 선결과제 중 하나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황용인기자 yongin@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