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창원 시내버스 멈춰선 안된다

2020-07-27     경남일보
창원지역 시내버스가 멈춰설 위기에 처했다. 창원 시내버스 노조는 오는 30일 새벽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예고해 놓고 있다. 29일 오후 2시부터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리는 파업 전 마지막 조정회의에 시민들의 촉각이 곤두서 있다. 여기서 협상이 결렬되면 30일 새벽 첫차부터 운행 중단에 들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창원지역 시내버스 파업 예고는 예고로 끝날 것 같지 않다는 우려감이 인다. 협상테이블에 올려져 있는 핵심 쟁점에 대한 노사 합의가 쉽지 않을 것 같기 때문이다. 노사 간에 입장 차이가 크다. 핵심 쟁점은 주 52시간제 근무에 따른 임금 손실 보전을 포함한 임금 인상이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충분히 예견됐던 일이다. 노조는 임금 9%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회사 측은 경영적자를 내세우며 동결에, 상여금도 현행 600%에서 300% 삭감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노사 간에 입장 차이가 너무 커 합의 도출이 쉽지 않다. 지난 4월부터 8차례에 걸쳐 임금 협상 등과 관련해 교섭을 가졌으나 서로의 입장만 확인하는데 그쳤을 뿐 좀처럼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았다. 어찌보면 파업 예고는 당연한 수순이었다. 물론 노동자는 노동자 대로, 회사는 회사 대로 각각 처해 있는 상황이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그렇지만 시내버스가 멈춰서면 그 피해가 너무나 크다. 창원시는 파업 돌입시 임차 택시 300대와 전세 버스 15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지난 주말부터 비상근무에 들어갔으나 한계가 있다.

시내버스 파업은 그 파급력에 있어 다른 파업과는 격이 다르다. 주 피해자가 교통약자, 즉 서민들이라는 점이다. 학생들, 직장인들, 청년 아르바이트생, 자영업자 등 하루하루를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서민들이 주 이용자들이다. 시내버스 중단은 이들에게는 타격이 클 수 밖에 없다. 생계와도 직결된다. 그래서 시내버스가 운행을 중단하는 것만은 막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노사 모두 한발짝만 물러서는 양보와 배려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