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특별재난지역 신속하게 지정”

2020-08-12     이홍구

시군단위 안되면 읍면동 단위 세부지정도 검토
하동 수해지역 방문 주민 위로·자원봉사자 격려
윤상기 군수 “특교세·재난안전기금” 지원 요청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문제와 관련해 “시군 단위로 여건이 안 되면 읍면동 단위로 세부적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해지역 복구 상황을 점검하고자 수해현장으로 이동하는 KTX 열차 내 회의실에서 집중호우 피해 상황과 복구 지원계획을 보고받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신속하게 특별재난지역을 지정해 지원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하동 수해현장을 방문하여 피해주민들과 자원봉사자들을 위로,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화개장터는 영호남의 상징으로 국민들이 사랑하는 곳인데 피해가 나서 안타깝다”며 “희망과 용기를 잃지 말고 복구에 힘 써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주민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신속하고 실질적인 지원이 최대의 관건”이라며 “최대한 빨리 특별재난지역 지정과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윤상기 하동군수는 하동 수해지역을 방문한 문 대통령에게 직접 수해현황을 브리핑하며 “조속한 시일 내 하동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 특별교부세 100억원 지원과 재난안전기금 100억원 지원도 요청했다. 윤 군수는 이번 수해의 원인 중 하나라 섬진강 준설 문제를 거론하여 강 준설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앞서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지난 11일 화상 국무회의에 참석하여 “이번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하동과 합천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건의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해복구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의전절차를 축소하고 최소한의 수행인원만으로 수해지역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하동 화개장터에 이어 구례와 천안지역 수해지역도 방문하는 강행군을 이어갔다.

이홍구·최두열기자 red29@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