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여당 경남출신 정치권 역할 기대

2020-09-01     경남일보
대한민국 항공정비(MRO)산업이 기로에 서 있다. 현재 우리나라 MRO산업의 국제경쟁력은 매우 취약하다. MRO 선진국과 아예 경쟁 자체가 안되는 수준이다. 국가가 선택과 집중·육성을 통해 모든 역량을 동원해 경쟁력 확보에 나서도 모자랄 판이다. 그런데 정치권이 MRO사업의 분할·분산을 시도하며 국제경쟁력 확보에 태클을 걸고 있다. 그것도 항공산업의 국가경쟁력을 높여야 하는 책임이 있는 여당 국회의원이 앞장서고 있어 더 어처구니가 없다.

인천출신 여야 국회의원들은 21대 국회가 출범하자 인천국제공항에서 MRO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해 놓은 상태다. 원천적으로 항공 MRO사업을 못하게 되어 있는 기존의 인천공항공사법이나 한국공항공사법을 개정해 인천공항에서 MRO사업을 하겠다는 것이다. 지금 이들에게는 우리나라가 MRO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해 선진항공국가로 도약하는데에는 아예 관심이 없다. MRO사업의 흥망에도 관심이 없다. 겨우 걸음마 단계인 우리나라 MRO산업이 분산되면 공멸한다는 것을 삼척동자도 안다. 그래서 국토부에서도 MRO사업의 분할·분산을 반대하고 있다. 인천 출신 국회의원들이 이를 모르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법을 개정해서라도 자기지역으로 가져와야겠다는 못된 의도에는 사욕이 읽혀진다. 우리나라 MRO산업의 흥망은 관심 밖이고, 무조건 자기지역(인천)으로 가져와 이를 업적(?)으로 내세워 다음 선거에 당선되어야 겠다는 탐욕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인천 출신 여당 국회의원들의 MRO사업의 분할 시도에 경남권의 정치권과 상공계 등 반대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여기에 경남 출신 여당 소속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도 인천공항의 MRO사업 반대에 힘을 보탰다. 민주당 김정호 도당위원장과 성연석(진주갑)·한경호(진주을)·황인성(사천·남해·하동) 지역위원장은 “인천공항이 MRO를 별도로 추진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며 MRO사업 분산을 반대했다. 지금 경남 사천의 MRO산업은 도약하느냐, 좌절하는냐 갈림길에 서 있다. 여당에서 이들의 역할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