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조선산업 위기, 최소한의 마지노선 지켜내야

2020-12-08     배창일

 

올 12월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연초 수주 목표량 대비 56%인 40억6000달러의 누계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48%인 40억 달러로 집계되고 있다. 아직 한 달여의 시간이 남아있지만 두 기업 모두 수주 목표량의 50% 안팎만을 채운 상태다.

지난 6월 카타르 국영석유회사가 국내 조선업체와 23조6000억 원 규모의 LNG선 발주 권리를 보장하는 약정을 체결했다는 낭보가 전해졌다. LNG선 계약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로, 최대 100척이 발주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카타르 국영석유공사의 LNG선 슬롯계약은 최초 100척 규모 계약에서 60척 대 규모로 축소되고, 척당 선가 또한 기존 계약금액 대비 감액 요구를 받고 있다고 전해진다. 수주 가뭄 해소와 지역경제 회복에 큰 기대를 걸었던 시민들은 다소 허탈할 수밖에 없는 소식이다.

거제시는 창원·통영시, 고성군 등 경남 4개 지자체 중 조선업 위기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이다. 국내 제일의 제조업 단지를 가진 창원시와 관광도시 전환이 마무리된 통영시, 전통적 농·수·축산업 기반의 고성군에 비해 거제시는 조선산업에 집중된 산업구조로 5년째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거제시의 조선업 종사자 수가 이를 증명한다. 2020년 9월 기준 거제시 조선업 종사자 수는 5만1209명이다. 이는 2016년 7만9010명 대비 2만8000명 가까이 줄어든 수치다. 대형조선소의 수주가뭄으로 일감이 고갈되면서 경영압박에 시달리는 협력사 대표들이 잠을 설치며 뜬눈으로 밤을 보낸 지도 오래다. 이 때문에 올해로 종료되는 고용위기지역 연장은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지난 2018년 4월 고용위기지역 지정 이후 거제시에서는 조선업희망센터 운영, 공공일자리 확충, 훈련연장급여,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등의 지원책이 시행되고 있다. 소상공인특례보증 확대, 실업급여 인상, 세금감면 등도 조선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노동자와 소상공인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일과 2일 이틀간 고용위기지역에 대한 현장실사를 끝냈다. 이를 토대로 이달 내 지정 기간 연장 여부가 결정된다. 전문가들은 이르면 내년 하반기 즈음에야 조선업 경기회복과 고용지표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거제시의 고용위기지역 연장은 정부가 지난 3년 여간 투입한 지원과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하는 최소한의 마지노선임을 명심해야 한다.

배창일 지역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