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붕괴위기 항공 제조산업, 정부 지원 필요

2021-01-20     경남일보
위기에 처한 항공 제조산업을 살리기 위해 지역사회가 발 벗고 나섰다. 사천시는 최근 보잉737MAX 기종 항공기의 운항·생산 중단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 부품제조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시는 “코로나 여파로 일부 민수업체의 경우 80% 이상 매출이 감소하는 등 항공 제조산업의 기반이 붕괴 위기에 놓여 있는데도 항공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은 항공 운송업에 집중돼 있다”며 “숙련된 노동자들이 이탈하게 되면 53개 업체 1만여 명의 노동자들이 항공 제조산업에 종사하는 사천시의 지역경제는 붕괴할 수밖에 없어 즉시 항공 부품제조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기간산업 안정기금 지원조건 완화도 정부에 요청했다. 주요 기간산업 보호를 명분으로 40조 원 규모의 기간산업 안정기금이 조성돼 있지만, 까다로운 조건과 높은 이자율로 중소 항공부품업체는 전혀 이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많은 영세 중소기업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지원 조건을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시는 항공산업 생존 비상대책위원회 등 지역 사회와 연대해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지역사회의 주력 산업인 항공 제조산업의 경영상황이 위급하기 때문이다.

실제 코로나19 여파로 항공여객 수요가 급감하면서 각국의 항공사는 항공기 주문을 취소하거나 기존 투자계획을 전면 연기했다. 국내 항공기 부품 제작업체들의 매출은 급감했고, 현금 흐름도 차질이 생겨 채무상환을 위한 사채를 공모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항공기부품 제조업 특성상 구매, 생산, 운송, 납품, 인도 후 채권회수까지의 기간은 약 285일이 소요된다. 인도 지연과 주문 취소 등이 이어지면 운전자금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 항공 제조산업이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여기서 무너진다면 다시 회복하는데 10년 이상이 걸린다.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과 기간산업 안정기금의 지원 조건 완화 같은 정부차원의 지원대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