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시내버스 노·사와 간담회 갖고 파업 해결 총력

2021-04-28     배창일
4대 보험과 퇴직금 미지급 등의 문제로 거제지역 시내버스 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거제시가 노·사 측과 각각 간담회를 갖고 적극적인 해법 찾기에 나섰다.

28일 시에 따르면 변광용 시장은 이날 시내버스 노조 측과 시장실에서 만남의 자리를 갖고 의견을 나눴다. 이에 앞서 지난 27일에는 시내버스 업체 대표 2명과 간담회를 가졌다.

삼화여객과 세일교통 노조는 지난 22~23일 양일 간 조합원 220명을 대상으로 시내버스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80%가 찬성해 가결됐다. 3차 조정회의는 오는 29일, 마지막 4차 조정회의는 내달 3일로 예정돼있다. 4차 조정회의 결렬 시 노조는 즉시 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시내버스 업체 측은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승객 감소로 2020년 적자가 25억 원에 달한다”며 “시의 재정지원 없이는 임금 인상과 무사고 수당 신설 등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입장을 전했다. 특히 “퇴직금 미지급과 임금 체불 방지를 위해 시의 원가보상제 시행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시내버스 원가보상제란 버스를 운행하는 데 따른 원가 전체를 시가 보전하는 개념이다. 회사가 인건비를 먼저 집행하면 임금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가 다음 해에 보전하는 방식으로, 광역자치단체와 인근 몇몇 기초자치단체에서 시행 중이다.

원가 보상제는 노조 측에서도 원하는 제도다. 노조 측은 “원가 보상제가 시행된다면 임금이 안정적으로 지급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회사 측의 운영도 원활해 질 것”이라면서 “무조건 파업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을 알고는 있으나 생활이 너무 어렵다”고 토로했다.

노조 측은 2020년 거제시 표준운송원가 산정 용역상 임금 인상율인 2.62% 임금 인상과 무사고 수당 5만 원 신설, 임금 체불·4대 보험료·퇴직금 연체 방지 대책 등을 요구하고 있다.

변 시장은 “원가 보상제는 장기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제도인 만큼 예산문제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 도입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시내버스 운영은 단순한 수익 사업을 넘는 교통복지이기 때문에 시 차원에서도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변 시장은 “시민의 발인 버스가 멈춰서지 않길 바라는 절박한 마음”이라며 “노·사가 한 발씩 양보해 파업이 아닌 유연한 대처를 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배창일기자 bci74@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