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의회, 창원레포츠파크 ‘정상화’ 집중 거론

2021-06-10     이은수
창원시의가 오는 30일까지 정례회 일정에 돌입한 가운데, 상임위에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창원레포츠파크(구 창원경륜공단) 정상화 방안을 집중 추궁됐다.

창원레포츠파크는 코로나19 펜데믹 하에 시대의 변화를 따라 잡지 못하는 경륜 위주에서 사업 다각화를 도모하며 최근 창원레포츠파크로 사명을 변경했지만 갈길은 멀기만 하다. 이에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백태현)는 10일 오후 창원레프츠파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창원시설공단과의 사업 중첩 문제, 갈수록 활용도가 떨어지는 누비자 운영, 사명에 걸맞는 신사업 시행 등 운영 난맥상을 집중 질의했다.

김도훈 창원레포츠파크 이사장은 “국회 법안 통과로 온라인 발매가 가능해져 만성 적자의 늪에 허덕이다가 손실 폭을 줄일 것으로 기대되며, 경영상 이유로 50명의 직원이 퇴직하는 자구노력을 기울였다”며 “특히 신사업 일환으로 글램핑 사업, 인공 암벽장, 해양레포츠 활용 등 비교적 투자가 적으면서 안정적인 수입 확보가 기대되는 자체 기획 사업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순욱 의원은 “그간 경남도가 레저세만 주로 가져갔다. 지난해 휴장 등 코로나19 여파로 58억원을 경남도로 올려 보냈지만 통상 매년 200억원을 지불한다. 도가 어려울 때일수록 그간의 기여를 인정해 다각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영명 의원은 “시설관리공단과 중첩보다 명칭에 걸맞는 신사업을 도모해야 한다. 창원은 364㎞의 해안선을 갖고 있는 장점을 살려 큰 사업을 키워야 한다. 요트산업이 대표적이다. 명칭에 맞게 사격장도 맡아서 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이고, 시내버스 종점을 이용, 합포구 브라운핸즈(마산점) 부근에서 해양신도시까지 짚트랙을 타고 내려오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볼 만한다”고 제시했다.

이에 김도훈 이사장은 요트(보트) 관련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미사리에서 운영하는 부분은 장외 경기를 하지 못하는 관계로 창원(남쪽)에 해양레저사업을 가져오는(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박성원 의원은 “전통킥보드 등 신교통 수단 등장에 누비자 이용이 해마다 줄면서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누비자는 한 때 6500여대에서 최근 3900여대로 대수가 급감했으며, 고장 수리 등 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이용대금은 10년전이나 큰 변함이 없다”며 “시간대별 요금보다는 연령대 요금 등 차등화 및 동기부여 등 내실화를 위한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김종대 의원은 “2008년 통합전 탄생한 누비자는 환경수도 창원 이미지 구축에 일조했다. 지금도 단일 아이템에 예산이 62억원이나 들지만 이용자가 줄어 안타깝다”며 “인력 및 터미널은 많이 늘어 골칫거리라고는 하나 기후변화라든지 탄소제로를 지향하는 현대 사회에서 누비자가 갖고 있는 상징적 의미는 큰만큼 이것을 활성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김상찬 의원은 “창원레포츠파크가 혁신적으로 이름을 바꿨고, 올해는 희망이 보인다. 작년 126억중에 도에서 63억원을 보전해주기로 약속했다. 5월 21일 국회본회의에서 온라인 판매가 가능할 수 있도록 경정경륜법 일부개정안이 통과돼 8월 1일부터 온라인 판매가 가능해지는 등 경영정상화에 한발짝 다가섰다”며 “외부수혈 보다 노사가 단결해서 클라임장 등 자구노력을 통해 하반기에는 브이(V)턴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