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후폭풍 국민의힘, 권익위에 화살돌려

당내 “불공정·부실 조사” 성토…윤희숙 사퇴 초강수·강기윤 탈당 불가

2021-08-25     이홍구
국민의힘이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전수조사 후폭풍에 휩싸인 가운데 당 지도부는 권익위의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가 극히 불공정하고 부실하게 이뤄졌다고 성토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25일 소속 의원 12명에게서 부동산 관련 불법 의혹이 발견됐다는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를 두고 “터무니없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얼토당토않은 결정을 하는 권익위야말로 심판의 대상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준석 대표도 이날 “권익위가 사안의 엄중함을 이해하지 못하고 조사 자체를 희화화한 것 같다”며 “입법부를 가볍게 보고 조사를 진행한 것이라면 여야가 공동으로 이의를 제기해야 한다”고 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법 위반 의혹이 제기된 12명의 소속 의원에 대해 통보 하루 만인 24일 제재 조치를 결정했다. 의혹을 벗지 못한 강기윤·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 의원 등 5명에는 ‘탈당 요구’를, 비례대표인 한무경 의원은 제명 조치를 내렸고, 나머지 6명(안병길·윤희숙·송석준·김승수·박대수·배준영 의원)은 본인의 문제가 아니거나 소명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문제 삼지 않기로 했다.

이와관련 윤희숙 의원은 이날 “이 시간부로 대통령 후보 경선을 위한 여정을 멈추겠다”며 “국회의원직도 다시 서초갑 지역구민과 지역민들에게 돌려드리겠다. 그것이 염치와 상식의 원칙을 지켜온 제가 염치 지키고 자식된 도리 다하는 길”이라며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윤 의원은 아버지가 2016년 세종시에 농지를 샀으나 실제 경작하지 않은 의혹을 받고 있다. 윤 의원은 “독립관계로 살아온 지 30년이 지난 아버님을 엮은 무리수가 야당 의원의 평판을 흠집 내려는 의도가 아니고 무엇이겠나”라며 “권익위의 끼워 맞추기 조사”라고 비판했다.

탈당 권유를 받은 강기윤 의원(창원 성산)도 “(권익위) 결과 발표는 전혀 사실이 아니므로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강 의원은 “권익위는 ‘창원 가음정공원 조성사업’에 소유 토지와 감나무를 비롯한 수목이 수용되었는데, 수목 보상금이 과다 산정되었고, 이 과정에 법 위반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며 “하지만 창원시가 위탁한 조사 용역업체가 수목에 관한 전수조사를 하지 않고 허위로 수목에 관한 숫자를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신속한 결정과 조치를 존중한다”며 다소 어정쩡한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은 앞서 권익위 조사에서 의혹이 제기돼 탈당 권유를 받은 의원 12명 중 출당한 비례대표 2명을 뺀 10명이 당적을 그대로 보유 중이다. 특히 탈당 거부자 5명 외에 탈당계를 낸 5명의 서류조차 처리하지 않고 있다.

반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준석 대표를 겨냥, “무관용, 민주당보다 엄격한 기준을 공언했으나 읍참마속이 아니라 용두사미로 끝났다”며 “집권 여당과 뭐가 다른가”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민주당에 대해서도 “(부동산 의혹) 탈당권유 12명 중 10명이 석 달 가까이 당적을 유지하는 ‘존버’ 상태”라며 “국민만 의문의 1패”라고 지적했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