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국립김해박물관‘가야웹툰 공모전’ 11월 7일까지 접수

2021-08-30     여선동
함안군과 국립김해박물관이 제4회 국립김해박물관 가야웹툰 공모전을 공동 주최한다고 26일 밝혔다.

가야웹툰 공모전은 국립김해박물관이 2018년부터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소재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하는 공모전이다. 올해는 함안군과 공동으로 진행함으로써 아라가야를 비롯한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한 다양한 작품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모전 주제는 ‘함안 아라가야’, ‘국립김해박물관과 가야 문화재’이다. ‘함안 아라가야’는 함안의 대표 유적이자 아라가야 최상위 지배층의 묘역인 말이산 고분군을 비롯하여 45호분 출토 봉황장식 금동관과 상형토기 등의 유물 및 아라가야의 대표 유적, 전설 등을 소재로 창작하면 되고, ‘국립김해박물관과 가야 문화재’는 박물관 전시 문화재나 행사를 소재로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다.

단, 가야역사와 문화를 올바르게 알리는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기에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된다.

만 16세 이상의 청소년과 성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접수기간은 오는 11월 7일까지다. 응모를 원하면 참가신청서와 함께 작품 파일을 전자우편(knual@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참가신청서는 국립김해박물관 누리집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공모전에 출품한 작품은 심사를 통해 함안 아라가야 특별상(함안군수상) 1명, 가야으뜸상 1명(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가야버금상 1명(국립중앙박물관장상), 가야누리상 3명·가야금바다상 5명(이상 국립김해박물관장상) 등 총 11명을 선정하여 시상할 예정이며, 총 상금은 1200만 원이다.

결과 발표일은 11월 12일이다. 수상작은 함안군 및 국립김해박물관 누리집에 공개되고, 특별전시와 가야문화 홍보자료로 활용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김해박물관 누리집 및 함안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국립김해박물관(055-320-6822)과 함안군 가야사담당관실(055-580-2565)로 하면 된다.

여선동기자 sundong@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