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학교 폭력 해결에 관계 회복 지원단 구성

피해·가해학생 관계 회복 중점...도내 18개 교육지원청서 운영

2022-04-06     임명진
경남교육청이 도내 18개 모든 시·군 지역교육청에 학교폭력 관계회복지원단을 구성한다고 6일 밝혔다.

학교폭력 관계회복지원단은 그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지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관계 회복에 우선 가치를 둔 새로운 체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현행 학교폭력 사안 처리는 가해 학생에게 엄격한 조치를 부과하고 가해 학생을 피해 학생으로부터 분리하는 방식이다. 이에 양측 학생들이 이해를 바탕으로 갈등을 건강하게 해결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놓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물리적, 신체적 폭력보다 사이버 폭력, 언어폭력, 따돌림 등 새로운 유형의 관계적 폭력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유형의 폭력은 기존에 관계를 맺고 있는 사이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피해 학생에게 정신적, 심리적으로 매우 큰 피해를 준다는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이에 교육 현장에서는 가해 학생의 처벌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피해 학생의 회복에 중심을 둔 피해·가해 학생 간의 관계 회복 지원을 절실히 요청하고 있다.

경남교육청은 이같은 현장의 요청을 적극 반영한 학교폭력 관계회복지원단을 운영하면서 갈등을 조정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새로운 체계를 만들어 나가게 된다. 지원단은 현직 교사, 전문상담사, 마을교사, 학교 관리자 및 전문직, 퇴직 교사, 전(현)직 경찰, 대학교수, 회복적 사법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모두 회복적 생활교육, 비폭력 대화, 갈등 조정 등을 내용으로 80시간 이상 연수를 이수하거나 회복적 생활교육 분야에 강의 경험이 풍부한 관계 회복 전문가들이다.

이달부터 학교 현장에 직접 찾아가 피해·가해 학생과 학부모의 갈등을 조정하고 성공적인 피해 회복을 돕고자 당사자들의 동의를 전제로 관계 회복과 갈등 조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 대화를 나눈 뒤 관련 학생들에게 심리 상담과 치료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병(의)원 전문의와 연계한 아이좋아 희망드림센터와 협력하는 등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회복적 생활교육 철학을 가진 마을 교사와 관계 회복 전문가들이 학교에서 회복적 정의 체계로 피해 학생의 회복과 가해 행동의 자발적 책임을 이끌어내고, 나아가 아이들의 갈등 문제를 마을공동체와 함께 해결하는 기반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송호찬 민주시민교육과장은 “경미한 학교폭력 사안을 두고 갈등이 심화되면서 소송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학교폭력을 단지 처리해야 할 사건이나 대상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가 깨어졌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를 가르치고 배우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면서, “학교폭력 관계회복지원단이 학교폭력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실마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