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 마천초·금반초,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리산국립공원 연계 생태체험학습

2022-05-19     안병명
함양의 지리산 자락 마천초등학교는 지난 18일 금반초등학교와 함께 지리산국립공원과 연계한 생태체험학습을 했다.

마천초등학교는 ‘2022 함양행복교육지구 공동교육과정 운영학교’로 선정돼 금반초등학교와 함께 소규모학교 간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협력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펼쳐나가고 있다.

1학기에는 지리산을 중심으로 한 생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두 학교가 모여 지리산국립공원과 연계한 생태체험학습을 했다.

지리산 백무동에 집결한 두 학교 학생들은 서로 인사를 나누며 친교 활동을 한 뒤, 숲 해설사의 안내에 따라 소그룹으로 나누어 탄소 흡수 식물인 구절초 심기, 야생화 프로그램, 지구의 식탁 차리기, 숲 속을 걸으며 플로깅 활동 등을 펼쳤다.

이번 체험학습에 참여한 5학년 학생은 “처음에는 다른 학교 친구들이랑 같이 활동한다고 해서 어색할 줄 알았는데 이름도 금방 외우고 다 같이 함께 하니까 더 재미있었다. 다음에는 우리가 좋아하는 축구 시합도 같이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밖에도 마천초등학교와 금반초등학교는 두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소규모학교의 애로점을 함께 해결하고, 학생들의 앎과 삶이 하나 되는 배움을 실현하고자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안병명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