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노인일자리사업 행정도우미 대상 경로당 보조금 회계운영 교육

수행인력·수행기관 담당자 대상보조금 집행·정산서류 작성 등

2023-02-08     안병명

함양군은 8일 ‘노인일자리사업 행정도우미’로 선발된 수행인력 15명과 수행기관 담당자 5명을 대상으로 경로당 보조금 회계운영 교육을 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경로당 보조금 집행기준과 집행 시 주의사항, 정산서류 작성 방법, 경로당 행정도우미의 역할 및 운영 방안 등에 대해 교육했다.

군은 2023년부터 ‘경로당 행정도우미’라는 이름으로 노인일자리 수행인력 15명을 선발하고, 관내 409개 경로당을 지역별로 나눠 경로당의 보조금 회계업무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그간 경로당 보조금 운영과 정산은 연세가 많은 회장, 총무 어르신들이 인수인계는 물론 제대로 된 업무가 이뤄지지 않아 문제점이 상존해왔다.

행정도우미들은 관내 경로당을 일일이 돌면서 경로당 운영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특히 경로당 보조금 집행에 따른 회계업무를 지원하고 행정과 관련된 정보 전달력을 높이며, 경로당의 건의사항이나 각종 민원을 읍면 사무소 등 행정기관으로 연계하면서 민관 상호소통을 원활하게 해줄 전망이다.

이에 노인복지과 옥미라 노인복지담당은 “사회 경험이 많은 노인이 도우미로 배치되어 사회적 참여를 높이고, 경로당 행정과 관련된 업무를 도움으로써 경로당 운영이 한층 체계적이고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안병명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