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조례연구회 도민관심 조례 토론회 후원

도민들이 주도하는 조례에 대한 다양한 의견 공유의 장 마련

2023-03-23     김순철
경남도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경남조례연구회는 오는 27일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바른가치수호 경남도민연합’이 주최하는 ‘2023년 제1차 경남도민 관심 조례 토론회’를 후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경남도의회의 쟁점 있는 조례들에 대해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자 공유의 장을 마련한 것이다.

토론회 주제로 선정된 조례는 경남도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의 정비대상에 포함된 ‘민주시민 교육 조례’를 비롯한 ‘경상남도 인권보장조례’, ‘경상남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등 3건으로, 현재 조례의 존치 여부에 대한 도민들의 찬반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내용들이다.

연구회는 이에 조례의 폐지를 주장하는 이번 1차 토론회를 첫 시작으로 향후 조례의 존치를 주장하는 측의 2차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춘덕 회장은 “조례는 도민의 삶과 직결된 자치법규로 그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며 “이번 토론회는 찬성과 반대 의견 모두를 아울러 도의회가 도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는 소통의 첫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조례연구회는 제12대 도의회 연구단체 중 하나로 상위법령 개정사항 미반영 및 위반사항, 유사중복 조례 등에 대한 분석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김순철기자 ksc2@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