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교육청, 상반기 진주학부모회 네트워크 개최

2023-04-26     박성민

진주교육지원청은 26일 진주지역 학부모회 임원 140여 명을 초빙, 지역 교육 현안과 진주학부모회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에 대해 소통의 장을 열었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해 4월 ‘경상남도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가 제정된 이후 ‘학부모 네트워크’에서 ‘학부모회 네트워크’로 전환돼 운영되는 원년의 해로써 학부모회 네트워크의 운영 방향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협의회에 참석한 초등학교 학부모는 “그간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는 내 아이만을 위한 이기적 행동으로 보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지난해 학부모회 조례가 제정이 된 만큼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교육의 세 주체로서 서로 존중하며,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학부모회 운영으로 학교 자치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또 다른 학부모는 “코로나19로 3년간 학부모회가 형식적으로 운영돼 안타까움이 많았다. 학부모회가 민주적으로 잘 운영되기 위해 지역 학부모회와 학교가 함께 힘을 모으고, 지역청과 함께 협력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외숙 진주교육장은 “앞으로 학부모회 네트워크를 통해 학부모 간 소통하고 배움이 있는 성장의 장이 되길 바라며, 학부모가 교육공동체의 주체로서 학교 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으로 함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성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