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문화재단 대표 채용비리 특위 추진

민주당, 후보자 선정 비리 주장 시의회 의석 분포상 출범은 의문

2023-05-10     이은수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이 조영파(77)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용후보자 선정과정에서의 채용비리를 주장하며 행정사무조사를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은 이날 오후 창원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문화재단의 채용과 관련한 전 과정에 제기된 각종 의혹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행정사무조사 특위를 추진하겠다”며 “이날 제123회 임시회가 폐회하지만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서라도 행정사무조사 특위 요구서를 발의할 수 있도록 절차를 밟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창원문화재단은 채용 심사과정에서 반드시 기재돼야 할 담당업무가 누락된 경력증명서를 인정했고, 자격요건을 판단할 수 없는 불명확성에도 불구하고 조 후보자의 38년 5개월 공직생활 전 경력을 문화예술 경력으로 부풀려 적격 평가했다”며 “특정인을 위한 무리수”라고 지적했다. 이어 “행정사무조사를 통해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를 포함한 채용과정 전반에 대해 채용비리 여부를 파악해 공공기관장 인사의 투명성을 확보해나갈 것”이라며 “이는 시민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부에 대한 견제·감시 역할을 하도록 마련된 지방의회의 권한”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창원시의회 의석(국힘 27명·민주당 18명) 분포상 국힘 의원들이 다수인 만큼 실제 행정사무조사 특위가 출범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민주당은 창원시의회 본회의에서 해당 안건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에는 국민권익위원회 제소 또는 감사원 감사 요구 등 대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최종적으로는 수사의뢰 및 소송 등 사법절차를 진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민주당 진형익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 이후 열린 제12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조 후보자는 1차 서류심사 때 (문화예술) 관련 경력으로 38년 5개월을 제출했다. 그렇다면 이를 증빙하는 경력증명서도 38년 5개월간 어떤 문화예술 경력을 가졌는지 증명해야 한다”며 “그러나 경력증명서는 1991년부터 1994년 기획실장을 역임했다는 내용을 제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창원시는 1차 서류심사 때 허위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가”라며 홍남표 시장이 조 후보자에 대한 창원문화재단 임용후보자 결정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창원시의회 문화환경도시위원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최근 민주당 측이 전원 불참한 가운데 인사청문회를 진행하고 조 후보자에 대한 임용 적격 의견을 담은 경과보고서를 채택해 창원시에 통보한 바 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