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왕봉]방탄(防彈)

정영효 논설위원

2024-01-28     경남일보
국어사전에는 방탄의 의미를 ‘날아오는 탄알을 막음’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렇듯 방탄이라는 단어는 군사 영역이나 경찰 영역에서 주로 사용되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방탄’이라는 단어가 ‘범죄인을 보호한다’는 뜻으로 더 많이 쓰여지는 것 같다. 정치권으로 진입하면서 그 의미가 변질되는 모양새를 나타내고 있다.

▶검찰이 범죄 혐의를 받는 국회의원을 체포하기 위한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자, 이를 부결시키는 행위를 한 정당을 조롱, 비아냥, 비난하면서 ‘방탄 정당’이라고 했다. 몇달 전만 해도 국민의힘이 민주당에 대해 ‘방탄 정당’이라고 조롱·비난했다.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와 노웅래 의원 등 검찰이 국회에 제출한 체포동의안을 연거푸 부결시킨 전력 때문이다.

▶최근에는 민주당이 국민의힘에 대해 ‘방탄 정당’이라고 조롱·비난한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대해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명품백 수수 의혹 등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김건희 여사를 맹목적으로 호위하는 정당으로 변질되었다고 조롱했다. 즉, 국민의힘이 김건희 여사만을 위한 ‘방탄 정당’으로 전락했다는 것이다.

▶‘똥 묻는 개, 겨 묻은 개 나무란다’고 하는 속담이 있다. 겨가 냄새 나는 똥보다 더러울 리 없음에도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보고 더럽다고 흉을 본다는 뜻이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자기에게 있는 큰 허물은 생각하지 않고 남의 허물을 보고 비웃는 모습이 딱 그짝이다. 국민의 눈에는 국민의힘이나 민주당 둘 다 ‘똥 묻는 개’일 뿐이다. 정영효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