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늘봄학교 안착 위해 현장 목소리 귀 담아 들어야

2024-03-27     경남일보
3월부터 아침 수업 시간 전인 오전 7시부터 저녁 8시까지 원하는 모든 초등학생에게 다양한 방과후·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늘봄학교’가 시행 중이다. 1학기에는 전국 2741개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2학기에는 6000여개 전국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된다. 대상도 올해는 초등 1학년, 내년에는 초등 1∼2학년, 2026년엔 초등 1∼6학년으로 확대될 계획이라고 한다.

그러나 시행하기 전부터 제기됐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예상했던 대로 늘봄학교 운영이 파행을 겪고 있는 것이다. 늘봄학교 행정업무를 전담할 기간제 교사를 뽑지 못해 교사가 그 업무를 맡아 운영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프로그램 운영 강사를 선정하지 못해 프로그램조차 확정되지 않은 학교들도 있다고 한다. 물론 학기 초, 준비 기간이 너무 짧아 운영에 어느 정도 혼란은 예상됐다. 하지만 예상했던 것보다 혼란이 더 크다. 게다가 2학기에 모든 초등학교에서 돌봄교실이 전면 시행되면 그 혼란은 더 가중될 것이 뻔하다.

이런 상황에서 경남교원단체총연합회가 지난 26일 운영 현장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학교현장소통단 토론회를 개최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날 토론회에는 경남지역 초중고 교감과 교사, 초등돌봄 전담사, 방과후 실무원, 학교비정규직노조 관계자 등 늘봄학교 직·간접 관계자들이 참석해 운영에 대한 현장의 다양한 쓴소리들을 쏟아냈다. 돌봄 시스템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업무 부담이 더 늘어나 학교들이 학사운영에 타격을 받고 있다고 했다. 교육부가 늘봄학교 전면 일률적 시행에 앞서 학교 사정에 맞는 유연하고 탄력적 운영 방안 마련도 절실하다고도 했다. 그리고 돌봄 실무원이나 전담사 등 학교비정규직들의 현장 목소리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불만도 제기됐다.

늘봄학교는 그간 학부모가 맡아 왔던 자녀 돌봄을 공적 영역, 나아가 ‘국가 돌봄’으로 확대하는 제도이기에 학부모들은 매우 반기고 있다. 교육부는 이날 토론회 자리에서 쏟아져 나온 쓴소리를 귀 담아 들어 늘봄학교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