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왕봉]출구조사 발표 순간 ‘희비교차’

이수기 논설위원

2024-04-09     경남일보
오늘 오후 6시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의 총선 투표소 출구조사의 발표 순간 당선 예측이 나오면 각 정당과 후보들은 ‘희비쌍곡선’이 나타 날 것이다. 큰 격차로 이길 것이란 예측이 나온 정당, 후보는 이름을 외치며 환호성이 터져나오는 등 기뻐할 것이다. 출구 방송을 지켜본 정당 지도부와 후보는 밝은 표정으로 자축, 선거상황실은 그야말로 잔칫집 분위기가 된다.

▶반면 부진, 낙선한 정당, 후보 상황실은 무거운 침묵이 이어질 것이다. 상대 후보의 선전소식이 나오는 곳은 한숨이 나올 수 있다. 부진, 참패한 정당은 “겸허한 마음으로 결과를 계속 지켜보겠다”며 지도부가 상황실을 일찍 떠나는 사태도 보일 것이다. 출구조사를 보고 민심이 얼마나 무섭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된다.

▶출구조사 결과 부진의 예측이 나온 캠프는 안타까움과 무거운 침묵속에 한탄의 소리가 터져 나오면서 초상집 분위기를 볼 것이다. 경합, 열세라고 뜨는 지역에선 탄식이 나올 수 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거나 입을 다물게 된다.

▶박빙으로 잔뜩 긴장 하다 기적 같은 몇 표차로 당선 된 곳은 “와아!” 하며 후보 이름을 연호할 것이다. 끝까지 승부를 벌이는 곳의 ‘유력, 확실, 당선’의 예측이 나올 때마다 정당과 후보들은 천당과 지옥 같은 희비가 교차가 될 것이다.
 
이수기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