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인도와 유럽 전역의 가뭄, 2022년 파키스탄 홍수와 미국의 한파와 폭설 등 이상기후로 인한 전 지구적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2050 탄소중립이 새로운 국제 사회질서로 확립되고 있다. 파리협정에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2도보다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1.5도 이하로 제한하기 위해 2050년까지 전 지구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할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국내외 기후위기 대응 속에 국가 2050 탄소중립 전략의 실현의 실질적인 이행 주체로 지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으며, 이에 창원시도 ‘탄소중립도시’에 선정 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기후위기 대응 계획 수립과 함께 선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에 적극 나서고 있다.
◇창원시 기후위기 대응 실태
창원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창원시 발생원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보면 탄소배출 현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전력으로 약 54.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전력산업은 산업부문에서 연료 연소는 수송부문에서 탄소배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창원시의 온실가스 발생의 주요 요인은 산업, 상업 및 가정 등의 전력 소비와 수송 및 건물의 연료 연소가 주요 온실가스 배출요인임에 따라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창원시는 2010년 ‘창원시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조례’ 제정 이후 2014년 ‘창원시 기후변화대응 조례’를 제정하면서 창원시의 지역적 특성과 여건을 고려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목적으로 다양하게 추진되는 각종 시책의 근거를 마련했다.
이후 2022년 우리나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제정에 따라 창원시도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계획의 수립·시행, 온실가스 감축 시책과 기후위기 적응대책 수립·시행, 녹색성장 시책을 포괄하는 정책 수단과 이를 뒷받침할 기후대응기금 신설에 관한 사항을 정해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과 녹색성장의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창원시 기후위기 대응 주요 성과
주요 정책적 성과로 2012년 창원시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통해 2020년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수립했으며, 기후변화 적응대책과 관련해 2016년 ‘제1차 창원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 계획(2016~2020)’과 2021년 ‘제2차 창원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2021~2025)’을
수립함으로써 기후환경도시 창원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그리고 2022년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이행체계 마련의 일환으로 ‘창원시 2050 탄소중립 계획 수립’을 수립했다.
이후 창원시는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이행 체계 마련을 위해 ‘창원시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 위원회’를 공식 출범(2023.02.15)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창원시 탄소중립 지원센터는 공모를 통해 지난해 1월부터 (재)창원산업진흥원이 지정됐다. 센터는 창원시의 2050 탄소중립 기본계획과 창원시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연구, 탄소중립 연구 협력 및 국내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탄소중립 관련 교육프로그램 발굴 및 운영, 창원시 Net-Zero City 추진전략 수립 등 창원시 탄소중립 및 기후위기 대응을 지원한다.
시는 2014년부터 매월 22일을 창원시 기후행동의 날로 지정·운영하는 등 일상 속 간단한 실천 방법 안내와 창원시민의 기후행동 실천 동참을 위해 홍보·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이 주도하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은 으뜸마을 만들기, 마을 주도 탄소중립 실천사업 추진, 친환경 녹색 아파트 만들기 등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시민참여 행사는 ‘우리에게 남은 탄소시간’ 상시 홍보(2021.9.~), 전국 4번째 기후 위기시계 설치(2023.4.21), 그린엑스포, 환경영화제, 길마켓,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등이며, △누구나 실천하는 자원순환 시민사회는 공유텀블러(창원돌돌컵), 아이스팩 재활용, 공원묘원 조화근절 등을 추진중이다.
◇‘탄소중립도시’ 준비하는 창원특례시
창원시는 환경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10개소에 올 9월 최종 선정을 목표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탄소중립도시는 선도적으로 탄소중립을 이행하는 도시로 지자체와 민간이 온실가스 감축과 흡수사업을 주도하고 정부는 청정에너지 전환 등을 지원한다. 창원시는 탄소중립지원센터 운영, 전기차 보급 및 인프라 확충, 노후경유차 폐차지원, 창원시 탄소중립 사업평가 등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충실히 이행한 성과로 지난 12월 탄소중립 예비대상지에 선정돼 1차 관문은 통과했다.
시는 앞으로 △탄소감축을 위한 실행부서 전담조직(TF) 구성 △민간투자 사업 발굴 △시민·기업 네트워크 구축 및 토론회 개최 △기관·단체와의 탄소중립 상호협력 협약 등을 충실히 준비해 사업제안서 제출과 현장평가에 대비한다.
시는 이상기후에 노출되고 있는 기후위기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지난해 환경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5억원을 확보했다.
팔용미관광장 일원 단독주택지에 폭염 물길쉼터, 그늘숲길, 소망어린이 공원 쿨링포그, 단독주택지 차열기능 도장사업 등 기후적응 인프라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폭염 전 완공 계획이다.
정숙이 기후환경국장은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은 시대적 요청이기에 탄소중립도시 최종 선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기후위기로부터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기반시설 확충에도 노력하겠다”고 했다.
◇기후위기 대응위한 창원시의 도전 과제
그간 창원시는 국가 및 국제사회의 책임감 있는 일원으로 정책과 부합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강력한 행동을 추진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고민은 더욱 구체화 돼야 하며, 국가 단위가 아닌 지역 및 도시 단위의 고민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창원시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먼저, 상향식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요구된다. 지역 주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전담 기구인 광역 탄소중립 지원센터의 설립·지정과 더불어 온실가스감축사업 이행 지원, 관련 정책연구, 법정계획 수립·시행 및 추진점검 등 상향식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국가는 국가전략 과제로 ‘지방이 중심이 되는 탄소중립·녹색성장’을 명시해 상향식 이행체계를 강조하고 있어 지역 맞춤형 탄소중립·녹색성장 전략 수립과 지역 단위 추진체계 구축 등 내실화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
탄소중립과 기후대응 정책 추진에는 행정력 집중이 필요하다. 창원시는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 이행체계 마련을 위해 ‘창원시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를 공식 출범(2023.02.15)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체계적인 이행관리가 부족했던 과거 기후변화 대응계획 및 적응대책 세부 시행계획보다 기후위기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 이행 추진기반 구축과 상시 이행점검에 대한 지자체의 역할과 필요성이 증대됐다. 이밖에 실질적 이행 주체인 창원 지역 맞춤형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서애숙 탄소중립지원센터장은 “탄소중립, 기후위기 대응은 모든 분야에서 전방위적으로 진행해야만 달성가능한 것으로 창원특례시 시민들의 모든 행정서비스에 녹아 있어야 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실천적 교육으로 탄소중립 생활화로 시민인식 전환을 유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이에 2050 탄소중립이 새로운 국제 사회질서로 확립되고 있다. 파리협정에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2도보다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1.5도 이하로 제한하기 위해 2050년까지 전 지구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할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국내외 기후위기 대응 속에 국가 2050 탄소중립 전략의 실현의 실질적인 이행 주체로 지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으며, 이에 창원시도 ‘탄소중립도시’에 선정 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기후위기 대응 계획 수립과 함께 선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에 적극 나서고 있다.
◇창원시 기후위기 대응 실태
창원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창원시 발생원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보면 탄소배출 현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전력으로 약 54.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전력산업은 산업부문에서 연료 연소는 수송부문에서 탄소배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창원시의 온실가스 발생의 주요 요인은 산업, 상업 및 가정 등의 전력 소비와 수송 및 건물의 연료 연소가 주요 온실가스 배출요인임에 따라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창원시는 2010년 ‘창원시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조례’ 제정 이후 2014년 ‘창원시 기후변화대응 조례’를 제정하면서 창원시의 지역적 특성과 여건을 고려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목적으로 다양하게 추진되는 각종 시책의 근거를 마련했다.
이후 2022년 우리나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제정에 따라 창원시도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계획의 수립·시행, 온실가스 감축 시책과 기후위기 적응대책 수립·시행, 녹색성장 시책을 포괄하는 정책 수단과 이를 뒷받침할 기후대응기금 신설에 관한 사항을 정해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과 녹색성장의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창원시 기후위기 대응 주요 성과
주요 정책적 성과로 2012년 창원시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통해 2020년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수립했으며, 기후변화 적응대책과 관련해 2016년 ‘제1차 창원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 계획(2016~2020)’과 2021년 ‘제2차 창원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2021~2025)’을
수립함으로써 기후환경도시 창원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그리고 2022년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이행체계 마련의 일환으로 ‘창원시 2050 탄소중립 계획 수립’을 수립했다.
이후 창원시는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이행 체계 마련을 위해 ‘창원시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 위원회’를 공식 출범(2023.02.15)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창원시 탄소중립 지원센터는 공모를 통해 지난해 1월부터 (재)창원산업진흥원이 지정됐다. 센터는 창원시의 2050 탄소중립 기본계획과 창원시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연구, 탄소중립 연구 협력 및 국내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탄소중립 관련 교육프로그램 발굴 및 운영, 창원시 Net-Zero City 추진전략 수립 등 창원시 탄소중립 및 기후위기 대응을 지원한다.
시는 2014년부터 매월 22일을 창원시 기후행동의 날로 지정·운영하는 등 일상 속 간단한 실천 방법 안내와 창원시민의 기후행동 실천 동참을 위해 홍보·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이 주도하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은 으뜸마을 만들기, 마을 주도 탄소중립 실천사업 추진, 친환경 녹색 아파트 만들기 등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시민참여 행사는 ‘우리에게 남은 탄소시간’ 상시 홍보(2021.9.~), 전국 4번째 기후 위기시계 설치(2023.4.21), 그린엑스포, 환경영화제, 길마켓,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등이며, △누구나 실천하는 자원순환 시민사회는 공유텀블러(창원돌돌컵), 아이스팩 재활용, 공원묘원 조화근절 등을 추진중이다.
창원시는 환경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10개소에 올 9월 최종 선정을 목표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탄소중립도시는 선도적으로 탄소중립을 이행하는 도시로 지자체와 민간이 온실가스 감축과 흡수사업을 주도하고 정부는 청정에너지 전환 등을 지원한다. 창원시는 탄소중립지원센터 운영, 전기차 보급 및 인프라 확충, 노후경유차 폐차지원, 창원시 탄소중립 사업평가 등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충실히 이행한 성과로 지난 12월 탄소중립 예비대상지에 선정돼 1차 관문은 통과했다.
시는 앞으로 △탄소감축을 위한 실행부서 전담조직(TF) 구성 △민간투자 사업 발굴 △시민·기업 네트워크 구축 및 토론회 개최 △기관·단체와의 탄소중립 상호협력 협약 등을 충실히 준비해 사업제안서 제출과 현장평가에 대비한다.
시는 이상기후에 노출되고 있는 기후위기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지난해 환경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5억원을 확보했다.
팔용미관광장 일원 단독주택지에 폭염 물길쉼터, 그늘숲길, 소망어린이 공원 쿨링포그, 단독주택지 차열기능 도장사업 등 기후적응 인프라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폭염 전 완공 계획이다.
정숙이 기후환경국장은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은 시대적 요청이기에 탄소중립도시 최종 선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기후위기로부터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기반시설 확충에도 노력하겠다”고 했다.
◇기후위기 대응위한 창원시의 도전 과제
그간 창원시는 국가 및 국제사회의 책임감 있는 일원으로 정책과 부합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강력한 행동을 추진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고민은 더욱 구체화 돼야 하며, 국가 단위가 아닌 지역 및 도시 단위의 고민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창원시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먼저, 상향식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요구된다. 지역 주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전담 기구인 광역 탄소중립 지원센터의 설립·지정과 더불어 온실가스감축사업 이행 지원, 관련 정책연구, 법정계획 수립·시행 및 추진점검 등 상향식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국가는 국가전략 과제로 ‘지방이 중심이 되는 탄소중립·녹색성장’을 명시해 상향식 이행체계를 강조하고 있어 지역 맞춤형 탄소중립·녹색성장 전략 수립과 지역 단위 추진체계 구축 등 내실화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
탄소중립과 기후대응 정책 추진에는 행정력 집중이 필요하다. 창원시는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 이행체계 마련을 위해 ‘창원시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를 공식 출범(2023.02.15)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체계적인 이행관리가 부족했던 과거 기후변화 대응계획 및 적응대책 세부 시행계획보다 기후위기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 이행 추진기반 구축과 상시 이행점검에 대한 지자체의 역할과 필요성이 증대됐다. 이밖에 실질적 이행 주체인 창원 지역 맞춤형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서애숙 탄소중립지원센터장은 “탄소중립, 기후위기 대응은 모든 분야에서 전방위적으로 진행해야만 달성가능한 것으로 창원특례시 시민들의 모든 행정서비스에 녹아 있어야 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실천적 교육으로 탄소중립 생활화로 시민인식 전환을 유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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