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학교장 148명 대상 행복학교 10년 성과 공개
경남도교육청은 지난 5일 로봇랜드 컨벤션센터에서 행복(나눔)학교 학교장 148명을 대상으로 행복학교 10년의 성과를 돌아보고, 리더십을 강화하는 학교 문화 혁신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열었다,
성열관 경희대 교육대학원 교수는 ‘민주적인 관계를 가꾸는 학교’를 주제로 한 특강에서 분산적 지도력과 학교를 민주주의 정원으로 가꾸기 위한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삶터로서의 학교 공간에서 학교장 역할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했다.
학교장 토론회에서 이정아 용지초등학교 교장은 “행복학교 담당 교사 토론회 결과를 보고 현장의 어려움을 공감했으며 학교장으로서 지원 방안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의미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행복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나누는 공동체성과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문화가 경남의 모든 학교에 확산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보상 학교혁신과 과장은 “행복학교의 도전이 어느덧 10년이 됐다. 행복학교에서는 민주적인 학교 운영을 바탕으로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며, 학생·교직원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러한 변화와 확산에 맞춰 학교장이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하며, 행복학교 10주년을 맞아 행복학교 학교 공개, 토론회, 한마당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니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라고도 당부했다.
김성찬기자 kims@gnnews.co.kr
성열관 경희대 교육대학원 교수는 ‘민주적인 관계를 가꾸는 학교’를 주제로 한 특강에서 분산적 지도력과 학교를 민주주의 정원으로 가꾸기 위한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삶터로서의 학교 공간에서 학교장 역할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했다.
학교장 토론회에서 이정아 용지초등학교 교장은 “행복학교 담당 교사 토론회 결과를 보고 현장의 어려움을 공감했으며 학교장으로서 지원 방안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의미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행복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나누는 공동체성과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문화가 경남의 모든 학교에 확산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보상 학교혁신과 과장은 “행복학교의 도전이 어느덧 10년이 됐다. 행복학교에서는 민주적인 학교 운영을 바탕으로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며, 학생·교직원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러한 변화와 확산에 맞춰 학교장이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하며, 행복학교 10주년을 맞아 행복학교 학교 공개, 토론회, 한마당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니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라고도 당부했다.
김성찬기자 kims@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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