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중동 시장 마케팅 선제 대응
KAI 중동 시장 마케팅 선제 대응
  • 문병기
  • 승인 2024.04.23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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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방산전시회 참가…유무인복합 차세대 공중전투체계 소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향후 폭발적인 수요가 예상되는 중동지역에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KAI는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 ‘2024 이라크 방산전시회(IQDEX)’에 참가해, 중동과 북아프리카 시장을 위한 마케팅에 나섰다.

2012년 첫 개최 이래로 올해 12회를 맞이한 IQDEX는 국제 방산전시회로 개최국인 이라크의 알 수다니 총리를 비롯한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 주요국의 대표단이 참석했다.

KAI는 이번 전시회에서 고정익과 회전익 존(zone)으로 구성된 전시 부스를 마련하고 KF-21, FA-50, 수리온, LAH 등 주력 항공 플랫폼과 미래 전장의 게임체인저로 불리는 유무인복합체계가 적용된 차세대 공중전투체계를 중점 소개했다.

특히 KAI와 LIG 넥스원은 공동으로 KOREA 존을 운영하며, 국산 항공 플랫폼과 무장에 대한 공동 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중동·아프리카 지역에 운용 효율성과 적합성이 높은 K-방산 무기체계를 적극 알렸다.

중동지역은 전통적으로 미국이나 유럽의 무기체계를 도입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후속지원과 성능개량에 한계를 느끼며, 신뢰성과 확장성이 장점인 한국산 무기체계로 점차 눈을 돌리고 있다.

최근 중동의 안보 정세가 불안한 가운데 중동, 아프리카의 주요 국가들이 앞다투어 국방전력 강화에 나서고 있으며, 노후 기종 교체 수요까지 맞물리며 FA-50을 중심으로 KF-21, 수리온 등 다양한 KAI의 항공기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KAI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중동 및 아프리카 정부 고위급 관계자와 육해공군 수뇌부들과 국산전투기 및 헬기 등 주력사업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미래사업 관련 신규 사업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KAI 강구영 사장은 “K-방산에 대한 중동 각국의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으며 구체화되고 있다”면서 “특히 고정익과 회전익, 미래 항공우주 플랫폼 등 종합적 포트폴리오를 갖춘 KAI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적극적 마케팅을 통해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AI는 2013년 이라크에 T-50계열 항공기 24대 수출에 성공하고 이라크 CLS 사업을 추진 중이며 UAE와의 다목적 수송기(M-CX) 사업 협력, 사우디와의 우주사업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동국가들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이라크 국방장관과 사우디 국방차관이 KAI에 방문하며 국산 항공기와 미래 항공우주 플랫폼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 바 있다.문병기기자

 
KAI 강구영(오른쪽) 사장이 부스를 찾은 이라크 국방위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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