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에 대신 오디 '뽕밭의 변신'
누에 대신 오디 '뽕밭의 변신'
  • 연합뉴스
  • 승인 2012.06.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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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잠농가 주요 생산액 77% 오디가 차지
오디가 건강기능성 농작물로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양잠농가의 소득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수산식품부가 7일 발표한 `2011년 양잠산업 현황 조사 결과'를 보면 양잠 총생산액이 2010년보다 11.6% 증가한 505억여원으로 집계됐다.

양잠 농가는 전년 6천908호 대비 1.7% 증가한 7천27호로 파악됐다. 이들 가운데오디 생산 농가가 전년 5천702호에서 5천937호로 4.1% 늘어났다. 오디의 기능성이 최근 두드러지면서 수요가 많아진 덕분이다.

누에사육 농가는 농민의 고령화 등으로 2010년 1천206호에서 1천90호로 9.6% 감소했다.

전체 뽕밭 면적은 2010년 2천266ha에서 2011년 2천337ha로 3.1% 증가했다. 호당뽕밭면적도 `2010년 0.328ha에서 2011년 0.332ha로 약간 늘어났다.

오디 재배용 뽕밭은 1천750.8ha로 전년 대비 4.8% 증가했지만 누에 사육용 뽕밭은 2010년 596.5ha에서 586.4ha로 줄어들었다.

양잠농가의 주요 생산액은 오디 77%, 건조누에 16%다. 그다음은 뽕잎, 동충하초, 누에고치 등 순서다.

동충하초는 2010년 생산액 7억7천만원(846t)에서 10억6천100만원(4천477t)으로 37.8%나 급증했다. 오디는 전문기술 없이도 쉽게 재배할 수 있으며 식재 후 2년차부터 수확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전북이 전국 생산량의 71%를 차지한다. 누에는전체 50% 이상이 경북에서 사육된다.

양잠농가의 호당 평균 소득은 719만원 수준이나 1억원을 넘는 고소득 농가도 29호나 된다. 경영주의 연령은 60세 이상이 65.5%를 차지할 정도로 노령화 현상이 뚜렷하나 양잠 경력 5년 이하가 전체 농가의 41%를 차지한다. 신규 진입 농가가 급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농식품부는 "양잠산업이 옷감 산업에서 기능성 건강산업으로 전환하는 사실이 확인됐다"면서 "양잠산물 종합단지 조성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하여 신성장산업으로 조기에 자리 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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