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째 空轉, 신공항 건설, 원칙과 명분이 중요
10년째 空轉, 신공항 건설, 원칙과 명분이 중요
  • 경남일보
  • 승인 2012.11.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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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울산·경남과 부산이 지역적으로 나눠져 첨예한 대립을 보이던 동남권 신(新)공항 건설이 새 국면을 맞게 됐다. 부산 가덕도 지역에 신공항 건설을 반대해 온 ‘남부권 신공항 범시·도민 추진위원회’가 “가덕도 신공항을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선정국에 신공항 입지선정 문제가 부각될 경우 지역적 갈등으로 신공항 건설 논의 자체가 또다시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밀양이냐 가덕도냐 하는 입지문제가 부각될 때 결국 신공항 추진세력 모두가 공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그간 영남권은 신공항 문제로 벌집 쑤셔 놓은 듯 시끄러웠다. 부산 일원과 대구·경북의 힘겨루기로 인해 영남이 양편으로 나뉘어 진흙탕 싸움마저 불사할 기세였다. 특히 대선 후보들이 신공항 공약 카드를 뿌리고 다니면서 지역 민심을 들쑤셔 놓은 탓이다. 이번 추진위가 밝힌 ‘국·내외 전문가의 입지선정 결과에 대해 무조건 수용한다’는 입장은 여야 대선 후보들이 신공항 건설을 공약할 수 있도록 하는 토대를 마련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신공항 문제는 나온지 벌써 10년이 흘렀지만 현재까지 별다른 진척 없이 공전(空轉)만 거듭하고 있다. 영남권에선 분통이 터지고 자존심마저 상할 정도다. 대선 경선 후보들은 신공항 건설을 선거 전략으로 정치 쟁점화 하는 어리석음을 되풀이하지 말기 바란다. 10조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되는 신공항 건설도 장기적인 항공 수요를 정확히 예측,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마땅하다.

신공항 건설 논리와 명분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첫째 안보상의 비상시기에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 있는 국내공항이 필요하다. 둘째 향후 지방에도 초대형 여객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대형공항이 필요하다는 대형공항 분산론이다. 세 번째는 영남권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공항이 또다시 정치논리에 희생된다면 국책의 신뢰성은 회복하기 영영 힘들어진다. 무엇보다 10년째 거듭 공전되고 있는 신공항 건설은 원칙과 명분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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