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앞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활성화 나서야
추석 앞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활성화 나서야
  • 경남일보
  • 승인 2013.08.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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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이 앞으로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해마다 이 맘 때만 되면 전통시장의 마케팅 전술 중 하나인 ‘온누리상품권’이 주요한 이슈로 떠오른다. 사실 온누리상품권 문제는 이렇게 명절 때만 들먹이는 것이 아니다.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SSM)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연중 발행 유통되는 상품권임을 알아야 한다.

경남도가 최근 조사한 온누리상품권 지역별 판매현황을 보면 도내 판매실적은 전국적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09년 7월 발행 이후 경남 누계실적은 441억9875만원으로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경기, 서울, 전남, 전북에 이어 5번째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또 올들어 6월 현재 53억원을 훌쩍 넘어서는 매출을 보이고 있어 온누리상품권의 성공 가도는 밝다 할만 하다. 따라서 각 지자체들은 온누리상품권 활성화를 위해 구매촉진 대책과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은 개인이 현금으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경우 3%를 깎아주는 할인제도도 다음달 부활한다.

사실 요즘의 전통시장은 경기침체에다 시장 상인의 노령화 등으로 고객의 수요에 대한 대응과 변화에 한계가 있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침체된 시장을 어떻게 활성화시켜야 할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온누리상품권이 전국 어느 전통시장에서나 불편 없이 사용되기 위해서는 아직 해결돼야 할 과제도 많다. 복잡한 가맹점 가입 절차 해소와 매출액 노출로 인한 가맹 기피행위 등을 슬기롭게 해결해야 한다. 또한 시장 내 노점과 좌판 등 모든 점포를 대상으로 상품권 받기 및 거스름돈 주기 실천, 카드결제기 자율보급 확대 등이 시급하다. 지역사회 공동체의 협력도 필수적이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1기관 1시장 자매결연 확대, 온누리상품권 판매촉진 운동 등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 아울러 상인의 친절도 제고, 신뢰성 있는 상거래 질서 확보, 젊은층 요구 반영 등 고객의 수요에 맞는 자발적인 자구노력 또한 요구된다. 전통시장에서 정(情)을 나누고, 그 정이 모여서 전통시장 상인들이 활짝 웃는 추석 대목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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