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엔진(대표 김동철)은 세계 최초의 선박용 저온 탈질시스템(SCR)을 독자기술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탈질시스템은 엔진의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무해한 물(H₂O)과 질소(N₂)로 분해한 뒤 배출시키는 친환경 장치다.
이번에 개발한 탈질시스템은 배기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90% 이상 제거하는 성능을 갖춰 2016년 발효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질소산화물 배출 규제기준을 충족한다고 두산엔진은 설명했다.
특히 이 설비는 기존의 탈질시스템이 300도 이상의 고온에만 적용할 수 있어 배기가스가 나오는 엔진 가까이에 설치할 수밖에 없었던 기술적 한계를 극복했다.
두산엔진은 6월 세계적 권위의 선박 인증협회인 독일선급(GL)으로부터 이 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인증서도 받았다.
두산엔진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은 낮은 온도의 배기가스에도 반응하므로 엔진에서 어느 정도 떨어뜨려 설치하거나 자투리 공간에 설비할 수 있어 선박의 공간 효율성을 높이고 선박 설계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선박의 질소산화물 배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매년 탈질시스템 수요가 증가해 관련 시장이 수조원대 규모로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두산엔진은 탈질시스템을 선박 엔진과 함께 공급할 계획이다.
탈질시스템은 엔진의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무해한 물(H₂O)과 질소(N₂)로 분해한 뒤 배출시키는 친환경 장치다.
이번에 개발한 탈질시스템은 배기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90% 이상 제거하는 성능을 갖춰 2016년 발효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질소산화물 배출 규제기준을 충족한다고 두산엔진은 설명했다.
특히 이 설비는 기존의 탈질시스템이 300도 이상의 고온에만 적용할 수 있어 배기가스가 나오는 엔진 가까이에 설치할 수밖에 없었던 기술적 한계를 극복했다.
두산엔진은 6월 세계적 권위의 선박 인증협회인 독일선급(GL)으로부터 이 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인증서도 받았다.
두산엔진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은 낮은 온도의 배기가스에도 반응하므로 엔진에서 어느 정도 떨어뜨려 설치하거나 자투리 공간에 설비할 수 있어 선박의 공간 효율성을 높이고 선박 설계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선박의 질소산화물 배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매년 탈질시스템 수요가 증가해 관련 시장이 수조원대 규모로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두산엔진은 탈질시스템을 선박 엔진과 함께 공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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