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해상 LNG 저장고 수주 가능성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대 규모의 ‘해상 LNG(액화천연가스) 저장고’를 건조하게 될 전망이다.
14일 조선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우루과이의 ‘가스 사야고’사가 수도 몬테비데오의 항구 해상에 조성하는 ‘LNG 수입 터미널 개발 프로젝트’에 투입될 ‘부유식 LNG 저장·재기화 설비(LNG-FSRU)’ 1기를 짓기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
가스 사야고는 우루과이 국영 석유회사(ANCAP)와 국영 전력회사(UTC)의 합작법인으로, 최근 일본 선사 ‘MOL’ 및 프랑스 에너지기업 ‘GDF 수에즈(Suez)’의 컨소시엄과 LNG-FSRU의 20년 장기 용선 계약을 맺었다.
이 중 일본 MOL이 대우조선해양과 선박 발주를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으며 계약이 거의 성사 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LNG-FSRU는 가로 345m, 폭 55m 크기에 26만3천㎥의 LNG 저장용량과, 하루 1천만∼1천500만㎥의 재기화 능력을 갖춰 세계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프로젝트 입찰에 참여한 것은 맞지만 아직 계약이 성사된 단계까지 진전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계약이 성사될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2016년 9월까지 제작을 마치고 11월께 몬테비데오 항구로 설비를 옮겨 가동에 들어가게 된다.
이 설비는 몬테비데오 항구에서 약 4㎞ 떨어진 해상에 정박한 채 수입된 LNG를 저장했다가 다시 가스 상태로 재기화시킨 뒤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육상으로 공급하게 된다.
LNG-FSRU는 육상에 별도의 저장 공간이나 재기화 설비를 설치하지 않고도 LNG를 이용할 수 있어 육상 부지 확보의 부담을 덜어주고, 주민들의 거부감도 상대적으로 적은 장점이 있어 육상 터미널을 대체하는 추세다.
14일 조선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우루과이의 ‘가스 사야고’사가 수도 몬테비데오의 항구 해상에 조성하는 ‘LNG 수입 터미널 개발 프로젝트’에 투입될 ‘부유식 LNG 저장·재기화 설비(LNG-FSRU)’ 1기를 짓기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
가스 사야고는 우루과이 국영 석유회사(ANCAP)와 국영 전력회사(UTC)의 합작법인으로, 최근 일본 선사 ‘MOL’ 및 프랑스 에너지기업 ‘GDF 수에즈(Suez)’의 컨소시엄과 LNG-FSRU의 20년 장기 용선 계약을 맺었다.
이 중 일본 MOL이 대우조선해양과 선박 발주를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으며 계약이 거의 성사 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LNG-FSRU는 가로 345m, 폭 55m 크기에 26만3천㎥의 LNG 저장용량과, 하루 1천만∼1천500만㎥의 재기화 능력을 갖춰 세계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프로젝트 입찰에 참여한 것은 맞지만 아직 계약이 성사된 단계까지 진전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계약이 성사될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2016년 9월까지 제작을 마치고 11월께 몬테비데오 항구로 설비를 옮겨 가동에 들어가게 된다.
이 설비는 몬테비데오 항구에서 약 4㎞ 떨어진 해상에 정박한 채 수입된 LNG를 저장했다가 다시 가스 상태로 재기화시킨 뒤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육상으로 공급하게 된다.
LNG-FSRU는 육상에 별도의 저장 공간이나 재기화 설비를 설치하지 않고도 LNG를 이용할 수 있어 육상 부지 확보의 부담을 덜어주고, 주민들의 거부감도 상대적으로 적은 장점이 있어 육상 터미널을 대체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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