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국민혈세 멋대로 광고료 집행 빈축
안행부, 국민혈세 멋대로 광고료 집행 빈축
  • 김응삼
  • 승인 2013.11.18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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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안행위 소속 국회의원 대책 요구 계획
지방자치단체의 방만한 재정운용에 대한 감시·감독을 공언한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가 정책관련 기획기사 지원 명목으로 원칙과 기준도 없이 특정 언론사에 9000만 원을 집행한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17일 안전행정부에 따르면 최근 특정 언론사에 각각 1000만 원씩 총 9000만 원을 정책관련 기획기사 지원 명목으로 집행했다고 밝혔다.

안행부는 정책관련 기획기사 지원 명목이라고 하지만 특정 언론사들에는 광고가 게재되고 있다. 광고 내용은 안행부 주최로 하는 ‘안전행정부와 함께 하는 자전거 안전 UCC 및 웹툰’공모로 광고기간은 지난달 21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약 40일간 이다.

안행부는 특정 언론사에 대한 광고집행 과정에서 차후 형평성이 문제가 될 것으로 보고 신문지면 보다 광고 노출 정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언론사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다.

또 인터넷 배너광고의 크기나 화면 배치 등을 감안할 때 200만∼300만 원 정도의 광고료도 충분히 게재할 수 있는 것을 이 보다 5배 많은 1000만 원의 광고료를 집행한 것으로 확인돼 예산 투명성에 솔선수범해야 할 정부 부처가 국민 혈세를 낭비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게 됐다.

더구나 안행부가 신문발행 부수와 인터넷 접속도 등을 고려하지 않고 필요 이상의 과도한 광고료를 일괄적으로 집행한 것도 그 배경에 의혹이 집중되고 있다.

지역신문의 정부 광고는 통상적으로 청와대 출입 지역신문 36개사가 기준이며,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등은 이를 기준으로 지면에 정책 광고를 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정부 3.0’을 통해 정보 공개와 투명 행정을 강조하고 있는 안행부가 이 같이 불투명하고, 원칙없는, 비정상적 광고 집행이 알려지면서 그에 따른 파장이 언론계와 국회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국지방신문협의회는 최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협의회 차원에서 진실 규명, 재발 방지책 마련, 관련자 문책 등을 요구하는 공문을 안행부에 전달하고, 협의회 소속 언론인들이 장관 면담하는 문제 등을 검토중에 있다.

국회 안행위 소속 국회의원들도 안행부에 2008년부터 2013년 11월까지 지역언론에 대한 광고집행 내역을 요구한데 이어 관련 자료분석을 통해 대책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김석진 대변인은 이날 전화 통화에서 “안행부 정책홍보 관련 지원 명목으로 지원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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