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 4000만명 돌파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 4000만명 돌파
  • 최창민
  • 승인 2013.12.17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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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부, 2013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
우리나라 올해 인터넷 이용자수가 4000만명을 넘어섰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지난 7월 1일부터 3개월간 전국 3만 가구 및 가구원 7만7402명(만 3세 이상)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용현황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인터넷과 경제활동 ▲가구 인터넷 환경 등을 조사한 ‘2013 인터넷 이용실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 수는 4008만 명으로 2003년 2922만명을 기록한지 10년 만에 약 1000만 명이 늘었고, 이용률은 65.5%에서 82.1%로 증가했다.

2012년과 비교해서 40대의 인터넷이용률은 7.2%P(89.6%→96.8%), 50대는 20.2%P(60.1%→80.3%) 상승해 중장년층의 인터넷이용이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다.

최근 2년간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된 결과로 스마트폰을 보유한 가구의 비율은 작년 65.0%보다 14.7% 높아진 79.7%를 기록했으며, 2년 전인 2011년(42.5%)보다는 거의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2012년 대비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증가(97.4%→98.1%) 했지만, 유선인터넷 접속률은 오히려 작년보다 낮아졌고(82.1%→79.8%), 장소에 구분없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율은 대폭 높아졌다(58.3%→91.0%).

스마트폰과 모바일 인터넷의 성장은 관련 산업과 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와 비교해 스마트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및 패드) 보유율은 상승(63.7%→71.6%)한 반면, 가구 컴퓨터 보유율은 2005년 이후 처음으로 하락(82.3%→80.6%)했다.

인터넷 서비스 분야에서도 플랫폼 주도권의 변화가 두드러졌다. 이메일 사용은 감소하고 모바일 중심의 카카오톡, 라인 등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은 크게 늘었고(’12년 60.1%→’13년 82.7%), 인터넷뱅킹 이용자 중 모바일뱅킹 이용비율(’12년 29.2%→’13년 65.4%)과 인터넷쇼핑 이용자 중 모바일쇼핑 이용비율(’12년 23.8%→’13년 43.2%)도 크게 증가했다.

인터넷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국민들의 인터넷 이용행태는 모바일 중심으로 급격히 변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이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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