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홍 기자
자치단체장은 인사권, 인·허가권, 예산집행권, 단속권 등 4가지 권한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인사권은 공무원들을 움직일 수 있는 가장 막강한 수단이자 큰 무기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공무원들도 이른바 ‘줄서기’를 본격적으로 하는 모습이다.
합천군은 이번 달에 있을 하반기 승진인사에서 지방공무원의 꽃인 5급 사무관 두명을 시작으로 하 군수 4년 재임기간 중 30명 이상이 사무관으로 승진한다. 합천군은 부군수를 비롯해 4급 서기관 3명과 41명의 사무관이 있다. 즉 4년 동안 75%의 간부공무원이 바뀐다. 이런 점에서 민선 6기 합천군 첫 인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인사의 방향과 내용에 따라 향후 정책 등을 미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늘 지방선거 뒤에는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는 말이 나온다. 하지만 제대로 상황을 짚어보면 인사의 틀을 한번 바꿀 필요가 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으면 누군가에게 득이 되는 인사가 뒤따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공직사회의 분위기를 흐린다면 논공행상 자체에 수술용 메스를 댈 필요가 있다. 또 합천군의 경우 인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지만 부군수가 인사위원장이다 보니 독립성에 한계가 있다. 여기에 7명의 인사위원들 중 4명만이 민간인이다. 그래서 인사위원회에 시민단체, 학계, 언론계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참여시키면 지방자치의 의미를 더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을 잘 골라서 쓰는 일과 이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일, 즉 ‘선발’과 ‘등용’은 인사의 요체다. 세상만사 모두 사람이 하는 일이라 자칫 이게 잘못될 경우 모든 걸 그르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창환 군수가 취임식 때 발표한 합천군수 십계명 중 두번째인 ‘좋은 인재를 구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라는 말처럼 좋은 인재를 적재적소에 발탁하는 것이 하 군수의 능력이자 성공의 지름길이 분명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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