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정부가 신공항 건설 속도내야 할 때
이제는 정부가 신공항 건설 속도내야 할 때
  • 경남일보
  • 승인 2014.10.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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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부산·울산·경남 영남권 5개 시도 단체장이 2일 창원에서 ‘영남권 5개 시도 상생 발전을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신공항 조기 건설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정부의 공항 입지선정 용역결과를 수용한다는 것이다. 입지 선정에서 제외된 시·도에 대해서는 국책사업이 지원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로 영남권 5개 단체장들은 신공항 건설에 대한 지역민의 염원과 상생협력의 의지를 보여줬다. 입지선정을 두고 벌어지는 지자체간 과열경쟁은 신공항 건설 추진 자체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란 우려도 작용했다. 정부는 신공항 타당성 조사에 앞서 지역갈등을 차단한다는 명분으로 5개 시·도의 합의를 요구했다. 이명박 정권때 첨예한 유치경쟁으로 인한 지역갈등으로 신공항 건설이 무산된 전례를 의식한 것이다. 5개 시·도는 공동합의를 통해 이런 걸림돌을 제거하고 신공항 조기 건설에 물꼬를 텄다.

이제 남은 것은 정부가 최대한 빨리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는 것이다. 신공항 건설은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 남부권 초광역경제권 조성, 지방과 수도권의 상생·경쟁력 강화를 위한 백년대계의 대역사(大役事)이다. 남부권 신공항 범시·도민 추진위원회는 “박근혜정부 임기 내에 남부권 신공항 공사를 시작하려면 내년 중 입지를 결정해야 한다. 입지타당성 조사 후 1년간 실시될 예정인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입지타당성 조사와 병행해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 이상을 시간을 끌면 총선과 대선 등에 선거에 전략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도권 중심 신공항 반대론자들의 목소리만 키워주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5개 시·도 단체장들도 ‘24시간 운영 공항(가덕도), 1시간 이내 접근 공항(밀양)’ 등 입지 타당성 조사의 평가 항목에 대한 신경전을 자제해야 한다. 지역민들 역시 사생결단의 유치전을 되풀이 해서는 안된다. 신공항 조기건설은 국가 발전과 경제적 논리에 기초한 객관성과 공정성이 절대적 원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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