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외자유치, 판 다시 짜야 한다
경남도 외자유치, 판 다시 짜야 한다
  • 경남일보
  • 승인 2014.10.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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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자유치는 기업의 체질강화와 직결되어 지역경제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그래서 지자체들이 외국자본 유치로 지역경제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도모하겠다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외자유입은 지역경제 안정이나 대외 신인도를 제고할 수 있고, 선진 경영기법 도입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도가 외자유치에 아예 손을 놓고 있다. 최근 수년 간 도내 외국인 투자 면면을 보면 전혀 틀린 말이 아니다. 도내 외국인 투자는 2010년 79건 1억9700만달러, 2011년 76건에 1억2300만달러, 2012년 63건에 4억200만달러로 정점을 보인 뒤 2013년 2억5800만달러, 올 상반기 5700만달러로 하락세를 보였다. 최근 5년 경남도 외국인 투자유치 규모는 10억3700만달러, 전국 16개 시·도 중 12위의 하위권이라는 말이다.

외자유치는 외국 투자자들에 대한 전문적 정보를 갖고 국내 투자여건과 제대로 결합시켜야 성사가 결정되는 업무다. 여기에는 외국인 투자유치 마인드와 전략적 접근, 권역별 맞춤형 유치고와 유치 다변화, 투자기업의 여건에 부응하는 투자환경 조성과 행정지원 등 외국인 직접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대응이나 외국인 직접투자 기업투자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지자체 현실의 문제에서 외자유치 전담부서의 효율성, 외자유치 기본 매뉴얼 작동, 외자유치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인력배치 문제들도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야 한다.

정부는 비수도권 지역에도 외국인 투자가 확대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인센티브 강화 등의 제도적·재정적 장치를 마련하고 지자체에서도 투자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상대적으로 투자여건이 좋은 수도권에만 외국인 투자가 집중되는 것은 지역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다. 경남도 향후 외자 유치, 지금까지의 마인드로는 문제가 있다. 탁상행정을 벗어나 원점에서 판을 다시 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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