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안전하고 행복한 경남과 노인 교통사고 예방 대책
[특별기고]안전하고 행복한 경남과 노인 교통사고 예방 대책
  • 경남일보
  • 승인 2015.03.03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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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태수 (경남도교통문화연수원장)
황태수 경남도교통문화연수원장.

 

급속한 압축 경제성장 속에서 빨리빨리문화에 익숙한 우리나라는 증가하는 자동차량에 비해 교통문화는 선진국에 비해 많이 뒤처지는 것이 현실이다. 2014년 교통사고 사망자 숫자가 4762명으로 그동안 점차 감소해 오다가 비로소 5000명 이하로 내려섰다. 하지만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교통문화연수원 ·2012년 통계를 보면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10.8명으로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권 수준으로 교통선진국의 2배에 달하고 있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최근의 교통사고 현상을 들여다보면 교통시설의 확충, 교통안전 교육의 확대, 법규 단속 등의 강화로 전체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반면에 65세 이상 노인들의 교통사고는 2010년 2만5810건에서 2013년 3만283건 등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고, 사망자의 40%가 고령자로서 그 심각성이 매우 크다. 고령사회와 노인들의 활동량 증가 등이 노인층 교통사고의 꾸준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고령자의 경우 신체적인 노화로 보행속도가 늦고 시야, 청각도 떨어진다. 그래서 앞만 보고 걷거나 최단거리로 지나기 위해 무단횡단도 잦아지게 된다. 또한 노인들은 경제적 빈곤으로 도로에서 폐지수집 수레를 끄는 등 교통사고에 많이 노출돼 있다. 이렇다 보니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는 빈도와 사고 발생률이 높다.

OECD 가입국 중 65세 이상 노인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1위인 우리나라 노인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노인 보행자에 대한 사회인식 변화와 노인보호구역의 형식적 지정탈피, 노인보호구역내 효과적인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 등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지자체, 종교단체, 시민단체가 협력해 노인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교통안전 교육뿐만 아니라 노인보호구역 지정 확대, 보호구역 내에서 신호 및 속도 준수 등 노인을 배려하는 성숙한 운전자 의식이 필요하다.

지난 2월 9일 경상남도교통문화연수원은 (사)대한노인회 경남연합회와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교통약자인 노인들을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교육 등 효율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활동을 추진키로 하고 2월부터 10월까지 대한노인회 20개 시·군 지회 및 경로당 등을 찾아가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과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 서울, 부산, 경기 등 몇몇 지자체에서는 노인보호구역의 확대 지정, 노인들의 보행속도를 고려한 횡단보도 녹색등화 시간의 확대, 폐지수집 노인을 위한 야광조끼 지급, 손수레용 반사 스티커 등 교통안전 보호장구 지급 등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 경남도와 각 시·군 지자체 및 유관기관에서도 안전경남·행복경남을 위한 노인 교통안전 순회교육, 노인보호구역 확대 및 교통안전 시설물 확충, 보호장구 지원 등을 위한 적극적인 관심과 관련 예산의 확대 등 노인 교통사고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어린이, 노인 등 교통약자가 안전해야 건강하고 안전한 경남, 행복한 경남이 실현될 것이다.

 

황태수 (경남도교통문화연수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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