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주행…CO2 감소·유류비 절감 효과
창원시민들이 지난해 전기자동차로 지구 24바퀴에 해당하는 100만㎞를 주행해 CO2 210t, 유류비 1억8300만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시는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창원시 거주 시민, 기업, 법인 등 민간에 보급한 전기차 103대에 대해 2014년 한 해 동안 운행 결과를 분석했는데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6일 밝혔다. 창원시는 환경부 선정 경남 유일의 ‘전기차(EV) 선도도시’로 전기차의 친환경 효과가 입증된 셈이라고 설명했다.
창원시에 보급된 민간 전기차는 지난해 말 기준 총 주행거리 100만1675㎞, 총 충전전력량 10만3000㎾h, 충전 전기요금 2700만원으로 1개월 기준 환산시 전기차 1대당 월 평균 4만3800원의 전기요금(소비전력량 평균 169㎾h)으로 약 1200㎞를 주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무용 운행의 경우 차량 운행비용 절감 등으로 인해 내연기관 차량이용(28.9%)보다 전기차 이용(35.0%)이 더욱 많아졌다.
전기차는 대부분 1일 1회 이상 이용(83.4%)되고 있으며 창원시 관외로의 운행은 1일 1회 이상(31.7%), 월 1~2회(28.3%) 순으로 이용돼 전기차가 단순한 시내주행이 아닌 시외주행에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기차 이용을 위해 모든 전기차가 1일 1회 이상 충전을 하고 있으며, 완속충전 1회시 2~4시간 충전(56.7%)이 많아 배터리 용량의 절반 사용시 충전 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전기차 이용시민의 5명 중 1명은 1일 1회 이상 급속 충전을 이용(18.4%)하며, 배터리 용량의 70% 상당 소모시 급속충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에 대해 전기차 보급대상자들은 우선적으로 충전인프라의 확대(33.0%)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전기차의 배터리 교체 시 보조금 지원(27.7%)이 필요한 것으로 응답해 향후 전기차 구매 보조금에서 배터리 보조금 지원으로 정책의 전환 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창원시는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창원시 거주 시민, 기업, 법인 등 민간에 보급한 전기차 103대에 대해 2014년 한 해 동안 운행 결과를 분석했는데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6일 밝혔다. 창원시는 환경부 선정 경남 유일의 ‘전기차(EV) 선도도시’로 전기차의 친환경 효과가 입증된 셈이라고 설명했다.
창원시에 보급된 민간 전기차는 지난해 말 기준 총 주행거리 100만1675㎞, 총 충전전력량 10만3000㎾h, 충전 전기요금 2700만원으로 1개월 기준 환산시 전기차 1대당 월 평균 4만3800원의 전기요금(소비전력량 평균 169㎾h)으로 약 1200㎞를 주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무용 운행의 경우 차량 운행비용 절감 등으로 인해 내연기관 차량이용(28.9%)보다 전기차 이용(35.0%)이 더욱 많아졌다.
전기차 이용을 위해 모든 전기차가 1일 1회 이상 충전을 하고 있으며, 완속충전 1회시 2~4시간 충전(56.7%)이 많아 배터리 용량의 절반 사용시 충전 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전기차 이용시민의 5명 중 1명은 1일 1회 이상 급속 충전을 이용(18.4%)하며, 배터리 용량의 70% 상당 소모시 급속충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에 대해 전기차 보급대상자들은 우선적으로 충전인프라의 확대(33.0%)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전기차의 배터리 교체 시 보조금 지원(27.7%)이 필요한 것으로 응답해 향후 전기차 구매 보조금에서 배터리 보조금 지원으로 정책의 전환 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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