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지원 받는 버스업계 방만경영 수두룩
혈세지원 받는 버스업계 방만경영 수두룩
  • 이홍구
  • 승인 2015.06.24 16: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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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악화·적자노선 운영들어 연 830억원 지원
도 점검결과 원가 부풀리기 등 수입금 탈루 의혹
경남도가 도내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경영상황을 점검한 결과 운송원가 부풀리기 등 부실·방만 경영 사례가 다수 포착됐다.

특히 이들 업체는 경영적자 등을 이유로 막대한 재정지원금을 받고 있어 보조금 누수를 막기위해 경영 전반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4일 경남도에 따르면 도내 45개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경영수지 신고사항에 대한 1차 점검(4월20일~5월18일)을 실시했다. 회계법인과 도, 시·군 합동으로 진행됐다.

점검 결과 운송원가 부풀리기, 각종 보조금 누락, 현금 수입금 관리 소홀, 회계 처리기준 부재 및 지출 증빙자료 관리 미흡 등 일부 업체의 부실·방만경영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노선이 적자인 A교통은 인상요인이 없는데도 지난해 1인당 4500만원인 인건비를 올해 5100만원으로, 2013년 7월부터 1년간 6900만원인 차량유지비를 1년 뒤에 7700만원으로 운송원가를 부풀렸다. B여객은 적자 상태인데도 임금협정서에 정하지 않은 성과금 9억원을 60여명의 운전기사에게 1인당 1500만원 상당을 지급했다.

C여객은 주주인 사외이사 12명에게 매달 1700만원씩 연간 2억여원을 지급하고 D교통은 계열사 부사장에게 매달 감사수당 230만원씩(연간 2800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인구 6만여명 규모의 지역에서 비슷한 노선을 운행하는 E교통과 F여객은 연간 수입금을 각각 5억9500만원(대당 3000만원)과 22억9100만원(대당 6500만원)으로 신고했고 한 업체는 수입금을 탈루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밖에 버스 요금을 정산할 때 업체 대표와 가족만 참여하거나 수입금 전표를 폐기하는 등 수입금 관리가 전반적으로 부적정한 업체들도 이번 조사에서 지적받았다.

경남도는 다음 달부터 9월까지 수입금과 관련 2차 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다.

천성봉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교통보조금이 과다 지원되는 사례가 없도록 지속적으로 경영수지 신고사항을 점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내 버스업체는 경영악화와 적자노선 운행 등의 이유로 지난해 교부세 130억원, 도비 40억원, 시·군비 660억원 등 연간 830여억원의 재정지원금을 받았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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