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는 누가 봐도 기형적인 정치적 야합의 결과물이다. 정치권은 지역의 특수성과 주민의 뜻을 철저히 무시하고 졸속으로 자신의 입맛대로 판을 짰다. 지역에선 벌써부터 선거 후유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공천 갈등과 소지역주의로 지역간 반목과 대립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선거구 획정 결과 기존의 의령·함안·합천 선거구는 쪼개졌다. 합천은 산청·함양·거창에, 의령·함안은 밀양·창녕과 합쳐졌다. 특히 새로 생겨난 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는 인구수 27만여명에 경남 전체 면적의 21%, 서울시 면적의 3.7배나 된다.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의 공천 경쟁률도 12 대 1로 경남지역 최고다. 이는 전국 평균 공천 경쟁률 3.34 대 1의 4배에 가깝다. 인구분포와 행정구역 등 농촌지역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거대 선거구’가 생겨난 것이다.
의령·함안과 밀양·창녕은 지역 유권자의 정서와 생활권이 다르다. 선만 긋는다고 정치적 통합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인구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의령·함안지역에서는 선거이후 지역 대표성 약화와 지역 불균형 심화를 걱정하고 있다. 실제 유권자 수는 밀양·창녕 14만6198명, 의령·함안 8만1686명으로 양 지역의 격차가 2배 가까이 난다. 해당 지역 출신 후보에게 ‘몰표’를 던지는 소지역주의가 기승을 부릴 경우 선거결과에 따라 극심한 지역대립 등 선거후유증은 불가피하다.
새누리당은 경남의 선거구 획정 결과에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 의령·함안·합천은 전년도 말 기준 인구가 14만 6845명으로 선거구 획정 인구 하한선을 충분히 넘어선 지역이다. 경남 의원정수는 원칙대로 양산이 1석 늘어나서 17석이 되어야 했다. 하지만 현역의원이 없어 무주공산이 된 ‘의령·함안·합천’선거구를 빈집털이식으로 쪼개 없애며 16석 현행유지에 안주하고 말았다. 새누리당은 결자해지 차원에서라도 공천을 통해 지역구가 없어진 지역에 비례대표를 배려하는 등 선거후유증을 최소화해야 한다.
선거구 획정 결과 기존의 의령·함안·합천 선거구는 쪼개졌다. 합천은 산청·함양·거창에, 의령·함안은 밀양·창녕과 합쳐졌다. 특히 새로 생겨난 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는 인구수 27만여명에 경남 전체 면적의 21%, 서울시 면적의 3.7배나 된다.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의 공천 경쟁률도 12 대 1로 경남지역 최고다. 이는 전국 평균 공천 경쟁률 3.34 대 1의 4배에 가깝다. 인구분포와 행정구역 등 농촌지역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거대 선거구’가 생겨난 것이다.
의령·함안과 밀양·창녕은 지역 유권자의 정서와 생활권이 다르다. 선만 긋는다고 정치적 통합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인구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의령·함안지역에서는 선거이후 지역 대표성 약화와 지역 불균형 심화를 걱정하고 있다. 실제 유권자 수는 밀양·창녕 14만6198명, 의령·함안 8만1686명으로 양 지역의 격차가 2배 가까이 난다. 해당 지역 출신 후보에게 ‘몰표’를 던지는 소지역주의가 기승을 부릴 경우 선거결과에 따라 극심한 지역대립 등 선거후유증은 불가피하다.
새누리당은 경남의 선거구 획정 결과에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 의령·함안·합천은 전년도 말 기준 인구가 14만 6845명으로 선거구 획정 인구 하한선을 충분히 넘어선 지역이다. 경남 의원정수는 원칙대로 양산이 1석 늘어나서 17석이 되어야 했다. 하지만 현역의원이 없어 무주공산이 된 ‘의령·함안·합천’선거구를 빈집털이식으로 쪼개 없애며 16석 현행유지에 안주하고 말았다. 새누리당은 결자해지 차원에서라도 공천을 통해 지역구가 없어진 지역에 비례대표를 배려하는 등 선거후유증을 최소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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