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이 올들어 네번째 말레이시아에서 전동차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차그룹 현대로템은 지난 19일(현지시각) 말레이시아 재무부 산하 공기업인 MRT 코퍼레이션에서 발주한 무인전동차 232량 사업을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현지화 사업분을 제외한 사업규모는 총 2876억원이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수주한 전동차는 말레이시아의 수도인 쿠알라룸프르에서 남쪽으로 25km 가량 떨어진 푸트라 자야에서 숭가이 불로 지역까지 총 52km 구간에 걸쳐 건설되는 신규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며 오는 2022년 개통될 예정이다.
현대로템은 오는 6월부터 차량 설계에 착수해 오는 2020년 초 첫 편성을 납품한 뒤 2022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232량을 납품하게 된다.
말레이시아는 현대로템이 지난 1973년 처음으로 시장에 진출한 뒤 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많은 차량을 납품한 국가이며 지난 1995년 전동차 66량을 수주한 이후 2008년에는 설계속도 160km/h급 준고속 전동차 30량 사업을 따내는 등 이번 프로젝트를 포함해 40여년간 총 1753량을 수주했다.
특히 이번 수주는 독일와 체코, 중국 등 글로벌 철도차량 제작 업체들을 제치고 최종낙찰자로 선정된 것에 대해 다른 나라의 수주에도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의미가 다르다는 자체 분석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사업 수주를 통해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향후 발주될 후속 연계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특히 향후 말레이시아~싱가폴 고속철 사업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로템은 이번 말레이시아 무인 전동차 사업을 비롯해 올 1월부터 5300억원 규모의 필리핀 마닐라 지하철 턴키 사업, 부산 1호선 전동차(528억원), 뉴질랜드 웰링턴 전동차 유지보수 사업(1870억), 터키 이스탄불 전동차(3589억) 등 국내외 시장에서 1조4000억원이 넘는 철도사업을 지속적으로 수주해 오고 있다.
또 현대로템은 필리핀과 터키, 뉴질랜드에 이어 올해 들어서만 네 번째 해외수주다.
황용인 기자 yongin@gnnews.co.kr
현대차그룹 현대로템은 지난 19일(현지시각) 말레이시아 재무부 산하 공기업인 MRT 코퍼레이션에서 발주한 무인전동차 232량 사업을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현지화 사업분을 제외한 사업규모는 총 2876억원이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수주한 전동차는 말레이시아의 수도인 쿠알라룸프르에서 남쪽으로 25km 가량 떨어진 푸트라 자야에서 숭가이 불로 지역까지 총 52km 구간에 걸쳐 건설되는 신규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며 오는 2022년 개통될 예정이다.
현대로템은 오는 6월부터 차량 설계에 착수해 오는 2020년 초 첫 편성을 납품한 뒤 2022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232량을 납품하게 된다.
말레이시아는 현대로템이 지난 1973년 처음으로 시장에 진출한 뒤 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많은 차량을 납품한 국가이며 지난 1995년 전동차 66량을 수주한 이후 2008년에는 설계속도 160km/h급 준고속 전동차 30량 사업을 따내는 등 이번 프로젝트를 포함해 40여년간 총 1753량을 수주했다.
특히 이번 수주는 독일와 체코, 중국 등 글로벌 철도차량 제작 업체들을 제치고 최종낙찰자로 선정된 것에 대해 다른 나라의 수주에도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의미가 다르다는 자체 분석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사업 수주를 통해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향후 발주될 후속 연계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특히 향후 말레이시아~싱가폴 고속철 사업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로템은 이번 말레이시아 무인 전동차 사업을 비롯해 올 1월부터 5300억원 규모의 필리핀 마닐라 지하철 턴키 사업, 부산 1호선 전동차(528억원), 뉴질랜드 웰링턴 전동차 유지보수 사업(1870억), 터키 이스탄불 전동차(3589억) 등 국내외 시장에서 1조4000억원이 넘는 철도사업을 지속적으로 수주해 오고 있다.
또 현대로템은 필리핀과 터키, 뉴질랜드에 이어 올해 들어서만 네 번째 해외수주다.
황용인 기자 yongin@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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