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체험관 진주설립 위기감, 옳은 처사 아니다
안전체험관 진주설립 위기감, 옳은 처사 아니다
  • 경남일보
  • 승인 2016.05.31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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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침몰사고를 계기로 국민들의 안전의식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오는 2018년부터 초등학교 1~2학년에 ‘안전생활’ 교과가 신설되고 3학년부터 고등학교 체육·가정 교과에 ‘안전단원’이 생긴다 한다. 따라서 경남도교육청은 경남학생종합안전체험관 설립에 따른 교육부 전국 공모에서 특별교부금 70억 원과 기관평가 50억 원 등 자체예산 150억 원을 포함해 270억 원으로 진주 옛 문산중학교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안전체험관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하나 도교육청이 진주 옛 문산중학교 부지에 안전체험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중에 창원, 김해의 자치단체들도 체험관 유치경쟁에 뛰어들면서 진주 설립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창원시가 국제고등학교와 연계해 학생안전체험관을 진해 육군대학 부지에 설립하겠다는 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진주지역 설립계획이 유동적으로 급변했다. 도교육청과의 협의과정에서 교육정책과 정체성 문제가 양립하면서 일단 보류하는 선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지만 김해에서 지역정치인까지 가세, 유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세월호 사고 후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새삼 부각됐지만 ‘안전은 습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유치원부터 교육과정에 들어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체험은 크게 심폐소생술 등 기본 응급처치를 배울 수 있는 전문체험과 예상치 못한 각종 사고와 물놀이, 지진, 태풍 등 재난에 직면했을 때의 비상상황을 체험해 보는 것은 필수가 돼야 할 때다.

안전사고의 대처는 예방이 최우선이다. 위급상황 때는 당황해서 허둥댈 수 있다. 비상상황을 체험해 보는 것은 실제상황에 대처하는 데 있어 큰 차이를 보인다. 거의 준비가 다 된 가운데 다른 지역에서 뒤늦게 교육도시인 진주에 안전체험관 설립에 위기감을 주는 것은 옳은 처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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