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건조 세계 최초 쇄빙LNG선 출항
대우조선 건조 세계 최초 쇄빙LNG선 출항
  • 김종환
  • 승인 2016.11.08 09: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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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조공정 마치고 빙해 운행테스트 나서
대우조선해양(사장 정성립)이 세계 최초로 수주한 ‘쇄빙액화천연가스운반선(이하 쇄빙LNG선)’이 약 30개월의 건조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출항한다.

7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는 세계 최초 쇄빙LNG선의 완공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렸다. 선주인 러시아 국영선사 소브콤플롯社가 출항에 앞서 선박의 안전을 기원하고 대우조선해양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에서 마련한 행사다.

행사에는 대우조선해양 이성근 부사장, 소브콤플롯 로버트 톰슨 부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고 러시아 정교회 성수식과 감사패 및 기념품 전달식 등이 함께 진행됐다.

선박은 길이 299m, 폭 50m로 17만2600㎥의 LNG를 싣고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부수며 나갈 수 있는‘아크(ARC)-7’급 쇄빙LNG선이다. 얼음과 직접 맞닿는 선수와 선미 부분에는 일반 선박 강판보다 3배가량 두꺼운 70mm 두께의 초고강도 특수강판을 사용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4년 세계 조선업계의 관심이 집중된 야말프로젝트 수주경쟁에서 척당 3억2000만 달러인 쇄빙LNG선 15척 모두를 수주해 세계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쇄빙기능과 LNG 운반기능을 조합하여 세상에 없던 쇄빙LNG선을 건조하며 대우조선해양은 그 동안 쌓은 수많은 설계 경험과 생산ㆍ시운전 기술력, 중앙연구소의 다양한 연구개발 등 모든 기술력을 집중했다.

영하 52도의 극한에서도 모든 장비가 안정적으로 가동할 수 있는 최적의 방한처리 기술과 전후 양방향 쇄빙 운항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360도 회전이 가능한 15MW급‘아지포드 스러스터’3기를 장착해 상선분야 최초의 특수 추진시스템과 연료공급장치 등을 적용했다.

김종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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