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백지화 명분 쌓기 될 때 또 후폭풍 우려
김해신공항 백지화 명분 쌓기 될 때 또 후폭풍 우려
  • 경남일보
  • 승인 2017.09.19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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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김해을)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추진하려는 김해신공항 문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부산, 경남이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김해신공항 추진으로 지역구인 김해시민들의 심각한 소음 피해가 우려돼 반대 여론이 터져 나온 시점에서 나온 것이어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또 “애초에 동남권 신공항이 24시간 관문공항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인 이유로 결론이 났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복심으로 통하는 김 의원의 발언은 신공항 자체를 재검토할 수 있음도 내포하고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난해 신공항의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벌여온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신공항 대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유력한 후보지였던 밀양, 가덕도가 아닌 기존 김해공항확장으로 영남권신공항건설의 결론이 나면서 영남권 민심이 불타기도 했다. 당초에 불가하다는 전제에서 시작된 건설논의가 김해공항확장으로 귀결되면서 박근혜 대통령시절 영남의 지역감정을 부추기며 극심한 갈등만 조장했다는 평가를 반기도 했다.

현재 김해공항의 항공소음에 시달리고 있는 김해지역에서는 최근 들어 소음대책 없는 신공항 백지화 내지 재검토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지금도 김해시민들은 항공소음을 호소하고 있어 24시간 운항은 아예 논의 대상도 되지 못할 지경이다. 김해공항 확장은 소음피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책과 꼭 불가피하다면소음의 최소화와 충분한 보상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당시 정부가 유치경쟁 가열이 무서워 미봉(彌縫)으로 갈등을 덮는 최악의 선택을 한 것이 계속불씨가 되고 있다. 김해신공항이 애초에 목표했던 방안을 달성할 수 없다면 대안을 찾는 것은 당연하다. 하나 김해신공항 백지화의 명분 쌓기가 될 때는 또 다른 후폭풍이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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